제1차 긴급상황점검회의 개최…진료대책 점검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 구축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간호법 국회 통과에 따른 의료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1차 긴급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복지부는 간호법 의결 후 의료현장 상황과 관련해 보건의료 재난위기 관심단계를 발령하고, 긴급상황점검반을 구성해 의료현장 혼란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보건의료 재난위기 관심단계는 보건의료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보건의료 관련 단체의 파업·휴진 등에 대비해 상황을 관리하고, 진료대책 점검 및 유관기관 협조체계 등을 구축하는 단계다.

복지부는 27일 간호법 의결 직후 진행한 간급간부회의에 이어 자체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하고 △의료계 동향 △위기경보 발령 요건 등을 고려해 보건의료 재난위기 관심단계 발령을 결정한 후 28일 긴급상황점검회의를 통해를 최종 확정했다.

긴급상황점검반은 복지부 제2차관을 반장, 보건의료정책실장을 부반장으로 두고, 총괄팀(보건의료정책관)·비상진료팀(공공보건정책관)·지자체대응팀(건강정책국장)·대외협력팀(건강보험정책국장)·소통홍보팀(대변인) 총 5개 팀으로 구성됐다.

긴급상황점건반은 일일점검체계로 운영되며, △의료이용 차질 발생 여부 등 상황 파악 △비상진료기관(보건소 포함) 운영현황 점검 △지자체, 국민건강보험공단·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의료현장 혼란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의료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