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학회 김원영 정책이사 “최종 치료 시스템, 적극 동의”
중소병원협회 이성규 회장 "현장 상황 전혀 모르는 얘기"

보건복지부와 중앙응급의료센터는 8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응급의료센터는 8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응급의학회는 최종 치료까지 책임진다는 정부의 비전에 적극 동의한다는 뜻을 밝힌 반면, 중소병원계는 “현장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탁상공론”이라며 상반된 평가를 내렸다.

보건복지부와 중앙응급의료센터는 8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제4차 응급의료 기본계획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패널 토의에 참여한 대한응급의학회 김원영 정책이사는 최종 치료까지 책임진다는 정부의 비전에 적극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중증응급환자의 사망률을 줄인다는 방침에 공감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중증환자 최종 치료율보다는 중증환자 수용·치료 모니터링을 하거나 응급실 내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은 다른 질환들을 관리하는 방안을 발굴해줄 것을 요청했다.

대한응급의료지도의사협의회 송경준 이사장은 응급 상담 창구를 개선해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119과 1339가 통합된 상황인데, 예산과 인력이 모자라 원활한 상담 기능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응급 구조사의 역할 강화에 양면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도사가 부재한 실정이라며, 개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송 이사장은 이번 계획에 취약계층에 대한 정책이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노숙인이나 독거노인, 주거 취약 계층,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자 등이 가장 많이 찾는 의료 시설이 응급실인데, 이들이 단기적으로 응급 처치만 받는 데에서 그쳐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송 이사장은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계획을 고민해봐야 한다”며 복지와 연계된 정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중증응급의료센터 확충 방안에 중소병원 ‘반발’

중소병원계는 이번 계획안에 관해 “대형병원 위주의 정책”이라며 시스템 붕괴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권역의료센터 40개소를 중증응급의료센터로 개선하고 50~60개소로 확충한다는 내용이 중소병원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중소병원협회 이성규 회장은 권역의료센터 40개소를 중증응급의료센터로 개선하고 50~60개로 확충한다는 정책에 관해 “현장 상황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탁상공론”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회장은 “인력과 재정이 한정된 상황에서의 응급센터 확충은 오히려 문제를 심화시킬 것”이라며 “항상 중소병원은 정책에서 소외돼 왔다. 대형병원 위주의 정책은 시스템 붕괴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강북삼성병원 정의석 교수(흉부외과)는 “(중소병원과) 권역센터와의 네트워킹 활성화가 방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또 최종진료까지 실시되는 응급의료체계에 관해 “시행하는 과정에서 저항도 있겠지만 그런 부분들도 다 아울러서 좋은 방향으로 정책이 진행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대한병원협회 신응진 정책위원장은 응급의료센터와 24시간 진료센터를 나눌 필요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분명한 기준 없이 구분하면 오히려 갈등이 야기될 수도 있다며 차라리 두 센터를 하나로 묶고 24시간 간단한 외래 처치가 가능한 진료소를 별도로 둘 것을 제언했다.

아울러 복지부가 발표한 지역 응급센터 평가 제도는 통제나 다름없다고 평가했다.

신 위원장은 “응급의료센터는 격려하고 지원해야지, 평가하고 질책하면 도움되지 않는다”며 “평가의 한계를 복지부가 알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주의대 허윤정 교수는 서울 도심의 외상센터 설립이 계속 미뤄지는 상황이라며, 신속한 개소·지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소아응급의학회 김도균 총무이사는 “소아 응급 체계는 중증환자뿐만이 아니라 90%에 달하는 일반 소아 체계도 무너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5개년 계획을 세울 게 아니라 1년마다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고 점검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