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보건의료노조 5개 최대 쟁점 극적 잠정 합의

보건복지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2일 새벽 1시 경 5개 쟁점에 대해 잠정적인 합의를 도출했다. 그 결과 2일 예고됐던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은 철회됐다.
보건복지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2일 새벽 1시 경 5개 쟁점에 대해 잠정적인 합의를 도출했다. 그 결과 2일 예고됐던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은 철회됐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2일 예고됐던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 카드가 철회됐다.

보건복지부와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1일 오후 3시부터 13차 노정교섭을 10시간 넘게 진행한 결과 최대 쟁점이었던 5개 과제에 대해 극적으로 의견을 좁혀 잠정적인 합의에 도달했다.

그 결과, 보건의료노조는 2일 총파업을 일단 철회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복지부와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5월부터 총 12차례의 교섭을 통해 22가지의 쟁점 중 17개 쟁점에 대해서는 의견을 좁힌 반면, 나머지 5가지 쟁점에는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정부와 노조 간 합의에 이르지 못한 5가지 최대 쟁점은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기준 마련 및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70대 중진료권별 공공병원 확충의 세부계획 마련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간호사 교대제 개선 ▲교육전담간호사제도 전면 확대 ▲야간간호료 지원 전체 확대 등이다.

1일 오후 3시부터 시작된 제13차 노정교섭은 5개 핵심 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으며, 오후 10시 경 정부와 노조는 상호 조정안을 마련해 제시했다.

노조 측은 복지부가 제시한 조정안에 대핸 내부검토를 진행했으며, 내부적으로 정부의 조정안을 수용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복지부와 보건의료노조은 2일 새벽 1시를 넘겨 5개 과제에 대해 잠정적 의견 합의를 이뤘다.

보건의료노조의 파업 철회로 인해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병원과 선별진료소 등의 차질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보건의료노조 파업 움직임에 속앓이를 하던 코로나19 치료병원들은 한시름을 덜게됐다.

서울 A 상급종합병원 병원장은 "보건의료노조의 파업으로 코로나19 치료 및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는 병원 입장으로서는 곤혹스럽고, 당황스런 상황이었다"며 "가뜩 의료인력들이 코로나19와 중증환자 치료에 번아웃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 인력까지 빠져 나갈 경우 남은 인력들이 더 힘들어질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다행히 정부와 노조가 합의를 이뤄 총파업이 철회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