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석 환자는 2차 감염 위험 높아 우선접종 필요

[메디칼업저버 주윤지 기자] 대한신장학회(이사장 양철우, 가톨릭의대 서울성모병원)는 투석 환자의 코로나19(COVID-19) 백신접종 권고안과 안내문을 발표했다. 

학회에 따르면 지난 3월 25일까지 혈액투석기관 87곳에서 코로나19 확진자 202명이 발생했고 많은 투석 환자가 자가격리돼 격리 투석을 받았다.

또한 3월 15일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접종 2분기 시행계획'에 따라 9만 2000명가량의 투석 환자가 오는 6월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할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하지만 대부분 투석 환자는 고령, 당뇨병, 고혈악, 폐 질환, 심혈관질환 등 동반질환이 있어 코로나19 감염에 따른 예후가 불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환자는 면역력이 저하돼 감염에 취약하고, 현실적으로 투석치료 중 사회적 거리두기가 어려워 2차 감염 위험이 큰 점이 언급됐다. 

아울러 투석 환자는 의료진, 요양시설 입소자처럼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우선순위에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방역당국은 투석 환자와 인공신장실 의료종사자, 요양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감염 취약층에 백신을 공급하기 위해 코로나19 백신 운송체계 및 접종 공간·수단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인공신장실 의료종사자는 각종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주기 및 보관방법을 숙지하고, 예방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 백신 효과·안전성 논란이 있는 만큼 인공신장실 의료진은 적극적으로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투석 환자는 방역당국 규제에 따라 백신 접종하도록 강조됐다. 

안내문에는 접종 날짜·장소가 정해지면 투석실에 연락해 필요 시 투석 스케줄을 조정하도록 권고했다.

또한 예방접종 이후 2~3일까지는 근육, 발열 등의 이상반응이 동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증상이 있으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고 몸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특히 이상반응이 3일 이상 지속하거나 중증 증상 경우 투석실에 내원하지 않고 담당 의사에게 먼저 연락해야 한다.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시 즉시 119에 신고 또는 응급실 방문이 권고됐다.

이영기 대한신장학회 코로나19 대응팀 투석이사(한림의대 강남성심병원 신장내과)는 "동반질환 있는 투석 환자가 백신 접종 후 발생한 증상이 우려되지만, 적절한 시기에 예방접종이 중요하다"며 "개인의원 인공신장실에서 접종할 경우 인력·물품 지원이 필요하고 환경 마련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 대한신장학회 코로나19 백신 접종 안내문 >

1. 접종 대상
 - 75세 이상 어르신: 4월부터 (현재 접수 진행 중)
 - 65세 이상 어르신과 투석 환자: 6월부터 

2. 접종 절차
 - 보건소, 동사무소 등에서 연락을 받고 동의서 작성 후 접종

3. 접종 시기와 장소
 - 백신의 종류에 따라서 접종 날짜와 장소, 접종 횟수가 다릅니다. 
 - 접종 날짜와 장소가 정해지면 투석실에도 연락해 주시고, 필요시 투석 스케줄을 조정해 주십시오.

4. 접종 부위
 - 투석 혈관이 없는 쪽 팔의 삼각근

5. 접종 효과
 - 코로나19 감염을 100%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으로 진행하는 걸 막는 효과가 80-90%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드물게 중증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다른 백신에 비해서 우려할 정도는 아닙니다.
 - 대한신장학회에서는 투석 환자와 만성콩팥병 환자의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
 - 신장이식 환자는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고 접종 여부를 결정해 주십시오. 

6. 접종 당일
 - 가벼운 옷차림으로 가고, 접종 후 15-30분간 관찰하기 위해 병원에서 대기하게 되므로 시간을 여유 있게 계획합니다.  

7. 접종 후 이상반응
 - 가벼운 무기력 증상부터 심한 몸 떨림, 발열, 근육통이 접종 후 1-3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이상반응은 개인차나 백신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3일 이상 이상반응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투석실에 내원하지 마시고 투석실로     연락하여 의료진의 확인을 받습니다.

8. 접종 후 관리
 -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은 접종 후 2-3일 이내에 많이 발생하므로, 가능하면 집에서 쉬면서 안정을 취하십시오.
 - 부작용이 심한 경우, 가족이나 이웃이 살펴보고 도와줄 수 있도록 미리 알립니다. 
 - 접종 후에 발열, 근육통, 심한 몸살 증상이 나타날 경우 타이레놀 또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 해열제를 하루 2-3회까지 복용하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 밖의 해열 진통제는 타이레놀의 효과가 적거나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복용할 수는 있으나 1차 약제로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 약은 미리 준비하시고, 접종 전에 미리 복용하지는 마세요.  

궁금한 사항 있으면 투석실 연락하거나, 검색창에 <질병관리청 코로나19>를 검색해 각종 질의응답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