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콜드체인 유통관리 가이드라인 마련 중…보관위한 장비 구비 조달 절차 진행 중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 백신 총 1억 600만회분(5600만명분)을 선구매한 정부가 2월부터 우선접종 대상자부터 접종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백신 확보와 안전한 예방접종 시행을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에 따르면, 정부는 총 1억 600만회분인 5600만명분의 백신에 대한 선구매 계약이 완료돼 구체적인 접종계획을 수립 중이다.

정부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따라 임시예방접종으로 지정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행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예방접종 등록시스템과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 등 접종준비에 필요한 사항을 마련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안정적인 접종추진 기반 마련을 위해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을 출범시켜 범부처 협업을 통한 신속대응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라며 "예방접종은 2월부터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를 시작으로, 순차적인 접종을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예방접종은 인플루엔자 유행시기 이전까지 마무리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며 "접종대상자, 접종기간, 예방접종 실시 기준, 이상반응 관리체계 등 세부적인 접종계획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신 콜드체인 유통 관리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는 방역당국은 보관에 필요한 냉동고 등 접종 관련 장비 구비가 예방접종 전 완료되도록 조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구체적인 접종계획은 1월 중 마련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확정 발표할 것"이라며 "2월 말부터 고위험 의료진과 집단시설 노인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며, 중증 악화를 막을 국산 치료제도 허가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접종은 의료기관 단위별로 접종이 진행되며, 요양병원은 병원별로 접종이 이뤄지고, 요양시설은 방문접종 형태로 진행된다.

한편, 식약처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은 4일 한국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품목허가 신청이 접수됐다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허가전담심사팀의 분야별 전문가 및 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안전성과 효과성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