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 정부 상대로 코로나19 긴급현안질의 실시
항체치료제는 2월 경 결과 전망 "초기 복용 중요"
동부구치소·요양병원 집단감염 질타도 이어져

(왼쪽부터) 정세균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
(왼쪽부터) 정세균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정부가 올해 가을 이전 국민의 60~70%가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을 마치면 집단면역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회는 8일 정세균 국무총리,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실태, 백신수급 상황 및 접종시기에 대한 긴급현안질의'를 실시했다. 

우선 정세균 총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2월 중 시작할 것"이라며 "금년 가을 이전에 국민들의 60~70%의 접종을 마치면 집단면역이 가능한 수준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백신접종을 통해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시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국제사회에서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접종률이 미미하다. 시작하는 시기도 중요하지만 집단방역수준의 접종을 끝내고 일상 생활이 가능한지가 더 중요하다"라며 "우리나라는 가장 먼저 코로나19를 극복한 나라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정부는 백신에 대한 계획을 원래 갖고 있었다. 성공한 백신을 제때 필요한 양만큼 확보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며 "K방역을 중심으로 치료제를 쓰고 자체 개발한 백신으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전략을 만들어 실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국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정 청장은 "국내 여러 회사가 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올해 말까지는 성과를 내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고 있다"며 "4개 회사가 아직은 임상 초기단계이지만 국산 백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까지 항체치료제와 혈장치료제 두 가지가 2상을 마치고 조건부 허가를 검토하고 있다"며 "항체치료제의 경우 2월 정도에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미국에서 유사한 치료제가 개발됐지만 의료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 청장은 "현장에서 활용이 안되는 것은 비용 문제와 임상에 대한 효과가 많이 쓰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항체치료제의 특징은 경증에서 중증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고, 발병한 후 초기에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투약 시점이 늦으면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동부구치소, 요양병원 등 대규모 집단감염 지적 이어져

이날 질의에서는 최근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동부구치소, 요양병원에 대한 정부의 실책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여야을 가리지 않고 나왔다.

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집단감염은 명백한 방역 실패다. 정부과 관리하는 수용시설임에도 집단감염을 막지 못했다"라고 비판했고,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 또한 "동부구치소 수용자의 구조요청 메시지는 전체 국민들의 목소리"라고 지적했다.

정은경 청장에 따르면 구치소는 신규 입소자에 대해 14일간 별도 격리한 후 일반 재소자와 같이 입실하도록 했고, 증상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방역 조치를 해왔다.

다만 코로나19의 특성상 무증상이 많고 경증인 경우에는 본인 인지가 어려워 14일 격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정 청장은 "이후에는 모든 신규입소자에 대해 14일 격리 해제시에는 검사를 해서 검사 기반으로 유입을 차단하는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며 "검사기반 조치를 시행하지 못한 것은 일부 아쉬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요양병원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권 장관은 "요양병원에서 많은 희생이 발생해 송구스럽다. 지역사회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종사자 검사 주기를 단축했어야 했지만 무증상자를 발견 못한 것이 큰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일집단(코호트) 격리 방식에 대해선 "확진자와 밀접접촉자, 일반 직원을 파악하고 분리해야 했지만 못했다"라며 "행정명령을 통해 병상을 마련하고 긴급대응팀을 파견해 초기에 밀접접촉자를 분리해서 전원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