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의대 정진행 비상대책위원장 등 전격 사퇴
복지부, 협상 테이블에 대표성 있는 단체와 논의하겠다 밝혀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을 두고 갈등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을 두고 갈등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전공의 집단 사직으로 인한 병원 운영 파행이 더욱 안개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대학병원 교수들이 정부와 전공의 간 중재자 역할을 위해 나섰지만 이렇다 할 결과물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서다. 

정진행 비상대책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병리과 교수)은 23일 저녁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만남을 가져 이번 사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을 모았다. 

박 차관과의 만남 이후 정 교수는 개인 SNS를 통해 호소문을 발표했다. 

정 교수는 "지난 금요일 저녁 차관님과의 허심탄회한 대화 속에서 저는 정부가 이 사태의 합리적인 해결을 원하고 있으며, 향후 이성적 대화를 통해 최적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의대 입학정원 조정 및 필수의료체계 유지와 관련해 정부가 저희 교수들과 함께 협의할 수 있는 모임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기대는 얼마가지 못해 실망으로 변했다. 

정 위원장 등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측은 26일 아침 서울대병원에서 서울대병원을 포함한 보라매병대, 분당서울대병원 전공의들과 비공개로 만나 중재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6일 오후 정 비대위원장과 김종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장은 동반 사퇴를 선언하면서 중재 실패를 알렸다. 

성균관의대 교수들도 의견 제시

성균관의대 교수들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재자 역할에 나섰지만, 의사들 반응은 싸늘했다. 

25일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회장 홍승봉 교수. 비대위원장 최용수 교수)는 국내 처음으로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2월 23~24일 이틀에 걸쳐 조사했다. 

201명의 성균관 의대 교수들이 응답한 결과, 의대정원 증원 반대 50명(24.9%), 의약분업 이전 수준인 350명 증원 찬성이 42명(20.9%), 500명 증원 찬성은 50명(24.9%), 1000명 증원은 10명(5%), 2,000명 증원은 8명(4%)로 조사됐다(그 외 기타 의견 중 다수는 원칙적으로 증원에 찬성함). 

교수협의회 측은 "이번 조사 결과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표된 것으로 정부와 의사단체가 서로 의견 차이를 좁히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발표했다. 

성균관의대 발표에 대해 "내부를 분열시키는 행위"라거나 "설문조사 한번 한 후 전체 의견을 수렴한 듯 발표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정부도 전체 교수를 대표할 수 있는 사람이 나서야 한다고 꼬집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열린 마음으로 대화할 자세가 돼 있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법적으로 의사를 대표하는 단체는 대한의사협회다. 하지만 의사결정구조아 구성이 개원가 중심"이라며 "의료계는 병원과 개원가가 다르고, 수도권과 지역도 다르다. 따라서 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대표성을 갖추고 대화 테이블에 나서면 효율적 대화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