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수 제2차관, 13일 중수본 회의 후 브리핑 통해 입장 밝혀
대전협, 박단 회장 제외한 모든 임원진 사태 ... 비대위 체제로 운영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후 브리핑을 진행하면서 의협과 TV 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후 브리핑을 진행하면서 의협과 TV 론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정부가 의대 정원 2000명 확대와 관련해 대한의사협회와 TV 토론이 가능하다고 밝혀 성사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복지부 장관이 전공의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밝힌 것처럼 정부와의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은 항상 열려 있다고 말했다. 

브링핑 이후 Q&A 시간에 "의협이 TV 토론을 제기했을 때 대응하지 않다 왜 갑자기 모든 토론이 가능하냐"고 기자가 질문하자, 박 차관은 "토론을 안 하겠다고 한 적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그 당시는 모든 의견을 듣는 과정이었고, 정부가 확정된 결과물 없이 토론에 임하는 것은 적절치 않았기 때문이었다"고 설명하며 "이제는 필수의료 패키지, 건보종합대첵, 의대증원 숫자까지 발표했기 때문에 결정된 정책을 갖고 토론이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4월 전 학교 배정 확정할 것"

브리핑에서 박 차관은 전공의 집단 행동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박 차관은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당연한 조치라며, 법을 지키고 환자 곁을 떠나지 않는다면 누구에게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라 말했다. 

집단사직서 제출 등의 투쟁에 대해서도 박 차관은 "집단 사직서는 수리되지 않으면 법적 효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선거 이후 숫자를 줄일 것이란 소문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취했다. 

박 차관은 "의사 증원 정책은 오직 국민 보건을 위한 정책적 결정이었다"며 "복지부는 4월 전에 학교별 배정을 확정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협의해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15일 의협이 준비 중인 궐기대회에 대해서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집회의 자유가 있다며, 의사표현도 자유롭게 하고, 정부 비판도 자유롭게 하면 된다"고 말했다. 

집단행동과 거리 두는 대전협 ... 비대위 체제로 운영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전협은 지난 12일부터 13일 새벽까지 철야로 진행된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 결과를 보고했다.

대전협은 국원 전원 사퇴 및 비대위 전환 안건이 찬성 175단위, 기권 19로 가결됐음을 밝혔다.

또 박단 회장을 제외한 박명준 부회장, 고현석 정책이사, 오연우 정책이사, 이혜주 정책이사, 최세진 수련이사, 김경중 복지이사, 김민수 대외협력이사를 비롯한 국원 전원이 사퇴하며, 비대위 체제로 운영된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대전협은 집단행동 가능성은 시사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