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성명서 통해 응급의학과 비대위 구성 발표
"응급의학 전문의 사직은 정부의 잘못된 정책 때문"
"희생자 발생하면 응급의학 전문의들 강력 저항"

이미지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이주민 기자] 대한의사협회에 이어 대한응급의학의사회도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지난 11일 성명서를 통해 "응급의학과 전문의 일동은 정부가 초래한 응급의료 재난사태 위기단계를 맞이해, 응급의학과 비대위를 만들었고 이번 재난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정부와 관계당국은 지원과 대책도 없이 응급의료현장을 지켜온 의료진에게 격려나 칭찬 대신 제재 정책들로 일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현장 문제제기에는 침묵하다 이제서야 갑자기 위기라며 언론에 대서특필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더이상 의사들을 범죄자 소통하듯 처벌하려 하지 말고, 국민건강과 보건의료 전문가로 인정하고 대화와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전국에서 응급의학 전문의들이 자발적으로 사직을 표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응급의학의사회는 정부의 잘못된 응급의료 정책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전공의들의 이탈이 가시화되면 상급병원의 최종치료 수행능력은 떨어지고 응급의료 파행은 불가피하다"며 "우리는 의대생들과 전공의협회를 적극 지지하며 단 한 명의 희생자라도 발생하면 정부는 응급의학 전문의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12일 임시 대의원총회를 열고 전공의 파업 찬반 토론을 진행했으며, 아직까지 구체적 파업 결정 여부는 나오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