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페이스북 통해 입장과 생각 밝혀
박 회장 "작금의 사태에 대통령과 복지부 장관에 대해 유감"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들과 총회에서 입장 결정할 것"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정부가 내년부터 의대정원을 2000명 증원하겠다고 밝히면서 의료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7일 저녁 대한의사협회는 사퇴한 이필수 전 회장을 대신할 비대위원장을 선출하고, 앞으로의 투쟁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처럼 의협이 투쟁 모드로 움직이면서 관심이 모이는 곳은 대한전공의협의회다. 

협의회 박단 회장은 7일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세브란스병원 응급실에서 전공의로 근무하며 오늘도 환자의 곁을 지키고 있습니다. 의료 현안과 대응 방안은 추후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들과 총회에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과 보건복지부 장관님께 작금의 사태에 대해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며 "저를 감시하겠다고 경찰에 협조했다는 자료가 돌고 있다. 거대 권력 앞에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정부에 몇 가지 제안을 했다. 

우선 젋은 의사들이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응급의학과 등의 필수의료를 기피하는 것과 해당 분야 전문의들의 이탈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의대 증원을 통해 낙수 효과를 기대할 것이 아니라 물이 올바른 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또 전문의 중심 의료 체계 구축, 의대 교수 증원, 경증 환자 상급 병원 의료 이용 제한, 불가항력적인 의료 사고 법적 부담 완화, 필수 의료 등 의료 수가 정상화, 전공의 근무 시간 단축, 전공의 교육 개선이 우선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회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협의회 대표자들과 향후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7일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회장이 페이스북을 통해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협의회 대표자들과 향후 입장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의대 증원과 재정 마련 근거가 없다는 비판도 했다.

미국은 Health Resources and Services Administration(HRSA)를 설치하고 의사 인력 수급을 추계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별도 기관이 없다는 것. 

박 회장은 복지부가 과학적 근거 없이 2000명 증원이라고 할 것이 아니라 의료 인력 수급추계 위원회 등을 설치해 정부와 의료계가 함께 참여하는 인력 수급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어떤 정책을 추진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재정인데, 이번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는 5년간 10조 투입 외 구체적인 재정 계획이 명시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박 회장은 "생과 사를 오가는 환자를 살리고자 애쓰는 한 명의 응급의학과 의사로서, 불철주야 같이 일하는 전공의들의 동료로서, 잘못된 정책에 함께 분노하는 의대생들의 선배로서, 그리고 부모와 형제의 건강을 걱정하는 한 명의 가족으로서, 대한민국 의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응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