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치료 패러다임 바꿀 위고비·젭바운드 주목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2023년 계묘년(癸卯年) 한 해가 저물고 있다. 본격적인 엔데믹이 시작된 2023년은 글로벌 제약업계가 다시금 신약 개발을 시작하게 만든 디딤돌이 된 한 해였다.

내분비 분야에서는 비만치료제 활약이 두드러졌다. 올해 가장 주목받은 비만치료제는 노보노디스크의 GLP-1 수용체 작용제(GLP-1 제제)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와 일라이릴리의 GLP-1/GIP 이중 작용제 젭바운드(티르제파타이드)다. 

이를 방증하듯 두 치료제 연구가 올해 열린 국제학술대회 메인 세션에서 공개돼 학계의 큰 관심을 받았다. 

위고비는 GLP-1 제제 중 처음으로 심혈관 혜택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비만한 심부전 환자의 심부전 관련 증상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비만대사수술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될 정도로 상당한 체중감량 효과를 입증한 젭바운드는 체성분 개선 혜택도 확인했다. 

두 치료제 성분의 성과는 2형 당뇨병에서도 이어졌다. 세마글루타이드 성분 경구용 항당뇨병제 리벨서스는 환자 치료 목표에 따라 허가 용량보다 고용량으로 안전하게 개별화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티르제파타이드 성분 항당뇨병제 마운자로는 당뇨병 발생 시기와 관계없이 비슷한 혈당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규명했다. 

순환기 분야에서는 에스페리온·다이이찌산쿄의 넥스레톨(벰페도익산)이 스타틴 불내성 환자뿐 아니라 스타틴 치료가 어려운 환자의 심혈관질환 1차 예방약으로 가능성을 확인했다. 

본지는 2023년 국제학술대회를 뜨겁게 달군 질환별 주요 약물을 재조명했다.

<1> 계묘년 만성질환 핫이슈는 '비만약'-①

<2> 비만 이어 '당뇨병' '2차전' 예고-②

위고비, 심혈관 혜택 입증 '첫' 비만약

전 세계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노보노디스크의 GLP-1 수용체 작용제(GLP-1 제제) 위고비(성분명 세마글루타이드)는 올해 심혈관 혜택을 입증한 최초 비만치료제로 등극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체중 관리 전략으로서 과체중 또는 비만이 수정 가능한 심혈관질환 위험요인임을 처음 입증했다. 

11월 열린 미국심장협회 연례학술대회(AHA 2023)에서는 위고비의 심혈관 혜택을 확인한 SELECT 임상3상 결과가 공개됐다. 연구에는 41개국에서 모집된 심근경색, 뇌졸중 또는 말초동맥질환 등 심혈관질환 병력이 있고 당뇨병 병력이 없는 체질량지수(BMI)가 27kg/㎡ 이상인 과체중 또는 비만한 45세 이상 성인 1만 7604명이 포함됐다.

1차 목표점으로 설정한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비치명적 심근경색, 비치명적 뇌졸중 등 첫 발생률은 위고비군 6.5%, 위약군 8.0%로 조사됐다. 이를 기반으로 평가한 1차 목표점 발생 위험은 위고비군이 위약군보다 20% 유의하게 낮았다.

또 위고비는 비만한 박출률 보존 심부전(HFpEF) 환자에게 의미 있는 치료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 8월 유럽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ESC 2023)에서 공개된 STEP-HFpEF 연구 결과, 위고비는 비만한 HFpEF 환자의 체중뿐 아니라 심부전 관련 증상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위고비는 포시가(다파글리플로진),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 등 SGLT-2 억제제에 이어 HFpEF 환자를 대상으로 효능 및 안전성을 입증한 GLP-1 제제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STEP-HFpEF와 SELECT는 진료현장에서 심장내과 전문의가 많은 환자에게 비만치료제 처방을 고려해야 하는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젭바운드, 비만 치료제 '게임체인저' 기대 

비만치료제 '게임체인저'라 불리는 일라이릴리의 GLP-1/GIP 이중 작용제 젭바운드(티르제파타이드)는 앞으로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젭바운드는 만성 체중 관리를 위한 치료제로 11월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 문턱을 넘었다. GLP-1/GIP 이중 작용제로 FDA 허가를 받은 약제는 젭바운드가 최초이자 유일하다. FDA는 젭바운드를 BMI 30kg/㎡ 이상으로 비만하거나 27kg/㎡ 이상이면서 체중 관련 동반질환이 있는 과체중 성인을 위한 치료제로 승인했다.

올해 학술대회에서는 젭바운드가 체중뿐 아니라 체성분도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공개돼 관심을 받았다. 

5월 열린 유럽비만학회 연례학술대회(ECO 2023)에서는 젭바운드 SURMOUNT-1 연구의 새로운 분석 결과가 베일을 벗었다. 결과에 따르면, 젭바운드를 주 1회 투여한 과체중 또는 비만한 성인은 등록 당시 BMI 그리고 연령과 관계없이 72주째 체중과 체성분이 유의하게 개선됐다.

SURMOUNT-1은 과체중 또는 비만한 성인을 대상으로 젭바운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첫 임상3상이다. 당뇨병이 없고 BMI가 30kg/㎡ 이상으로 비만하거나 BMI 27kg/㎡ 이상이면서 체중 관련 동반질환이 하나 이상 있는 과체중 성인 2539명이 연구에 모집됐다.

올해 학술대회에서 공개된 새로운 분석에서 젭바운드군의 체중 감량 효과는 등록 당시 BMI와 관계없이 일관되게 나타났다. 

BMI에 따른 체중 5% 이상 감소 도달률은 과체중에서 젭바운드군 92~100%와 위약군 30%, 1단계 비만에서 각 90~98%와 28%, 2단계에서 각 90~98%와 25%, 3단계에서 각 87~97%와 30%로 젭바운드 투약 시 유의한 체중 감량 효과가 확인됐다.

또 젭바운드군의 연령에 따른 체지방은 33~36%, 제지방은 10~11% 감소했다. 이는 제지방보다 체지방 감소율이 3배가량 높다는 결과로, 젭바운드가 전반적인 체성분을 개선한다는 것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