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이·강기윤 의원,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 위해 지역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 강조
조규홍 장관, 의대 신설과 함께 의사인력 의료활동 환경 조성 중요 신중해야

1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국정가사를 진행했다.
1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국정가사를 진행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의대정원 확충과 함께 지방 국립의대 신설에 대해 여야 정치권이 한목소리를 냈다.

다만,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서는 2025년 대학입학정원 결정 전까지 마무리 하겠다는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였지만, 지방 국립의대 신설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11일 2023년도 보건복지부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여당인 국민의힘과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위원들은 국정감사 시작부터 의대정원 확대와 지방 국립의대 신설 필요성을 제기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을 비롯한 같은 당 김원이 의원, 김영주 의원은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지방 국립의대 신설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질의했다.

여기에 여당인 국미의힘 강기윤 의원 역시 창원 국립의대 필요성을 제안하면서 국립의대 신설 요구에 가세했다.

강기윤 의원은 의대정원 확대는 여야 정치권을 떠나 국민 다수가 바라는 내용이라며, 의대정원 확대는 국민들의 의료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고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중요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필수의료는 공공성을 띄어야 한다"며 "의대정원 확대도 중요하지만, 의료취약지에 대한 필수의료를 육성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료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는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지방 국립의대 신설도 병행해서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강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2025학년도 대학입학정원 결정 전까지 의대정원 확대 규모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의대정원 확대 의지를 피력했다.

조 장관은 "(여야 의원님들이) 지역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방 국립의대 신설 필요성을 말씀하시는데 의대 신설도 고려할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이 있다"며 "의사들이 지역에 정주하고 의료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