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28일 간염 퇴치 위한 전문가 심포지엄 개최
간암 70% B형과 C형간염 원인…조기발견·치료 최선 예방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만성간염을 퇴치하기 위한 정책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간암의 70%는 B형과 C형 간염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조기발견 및 치료가 최선의 예방법이다.

질병관리청은 28일 세계 간염의 날을 맞아 동자아트홀에서 전문가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2022년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바이러스 간염 중 B형과 C형 간염은 전 세계적으로 약 3억 5000만명이 감염돼 있고, 매년 300만명의 신규환자와 110만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있다.

우리나라 암 사망원인 2위이자, 사회 경제적 활동이 많은 40~50대의 암 사망원인 중 1위인 간암 발생 원인의 약 70%는 B형과 C형 간염으로 질병부담이 높은 감염병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내외 공중보건 위협인 바이러스 간염에 대한 국민 인식을 제고하고, 현재 질병청이 추진 중인 주요 간염 퇴치 정책을 소개하는 한편, 각계 전문가와 B형 및 C형 간염 조치 퇴치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총 3부로 구성되며, 1부에서는 제1차 바이러스 간염 관리 기본계획을 비롯한 질병청 주요 추진 정책과 국외 바이러스 간염 퇴치 전략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B형·C형 간염 코호트 연구 결과와 표준진료지침 및 교육 활용방안, 지자체(전남) 간염관리 사업 성과를 발표한다.

3부 패널토의에서는 질병청과 관련 학회 전문가들이 국내 간염 조기 퇴치를 위한 방안 마련이란 주제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대한간학회, 시도감염병관리지원단 등 관련 기관 및 지자체 담당자 등 100여명이 대면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 참석한 배시현 대한간학회 이사장은 "C형 간염 퇴치는 국가의 적극적인 정책 개입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특히 숨어 있는 C형 간염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국가건강검진에 C형 간염 항목을 도입하고, 아직 고가인 C형 간염 치료제에 대한 약가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B형과 C형 간염은 신속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화돼 간경변, 간암 등 중증 질병으로 진행될 수 있어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히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심포지엄이 국민들이 바이러스 간염의 심각성을 인지하는 계기가 되길 바며, C형 간염 국가건강검진 도입 추진과 고위험집단 관리 및 대국민 홍보 강화 등 보다 적극적인 만성간염 퇴치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