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예과 폐지하고 의대 학제 6년으로 개편 추진
대전협 “의예과 폐지 시 기초의학 연구 접할 기회 차단될 수도 있어” 우려
복수학위 취득 허용·유급제도 개편 제안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최근 정부에서 의예과를 폐지하고 의과대학 학제를 6년으로 개편하려는 가운데, 전공의들이 우려의 뜻을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지난 19일 “수업 내실화와 연구기회 중대라는 정부의 제도 취지에 공감한다”면서도 “의대 개편 시 몇 가지 우려사항이 발생할 수 있어 상세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먼저 대전협은 의예과 폐지 시 의대생들이 기초의학 연구 기회를 포함해 타 학문 분야를 접할 기회를 원천 차단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의학과 기간은 학생 선택권이 제한되기 때문에 의대생이 타과 대학생과 같이 교양과목 또는 타 전공과목 등을 자유롭게 수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대전협은 “의예과 폐지 시 현재 과도한 학업부담에 허덕이는 의과대학생들의 전반적인 정신건강 악화가 우려된다”며 “당사자인 의과대학생의 악화된 정신건강을 고려해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학 연구에 흥미를 가진 의과대학생 또는 의사가 기초의학에 흥미를 읽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과도한 학업 부담을 들 수 있다. 개별 학생들은 기초의학 과목에 흥미를 가지고 있지만, 과도한 수업 시수와 지속되는 평가 속에서 이내 좌절하고 흥미를 잃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한 명의 의사를 양성하게 위해 현재의 과도한 수업 시수와 평가방식이 적합한지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업 시수 축소는 △융합인재의 육성이라는 시대 흐름 △다양한 정책 및 제도 분야에 의사가 진출해 의료계 현장의 의견을 반영할 인재를 키운다는 측면과 조응한다”며 “따라서 전반적인 커리큘럼 및 적정 수업 시수에 대한 원점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의과대학 실습을 관찰 위주의 수동적 교과과정에서 현장 경험을 동반하는 교과과정으로 변화시키고, 유급제도를 개편할 것을 주장했다.

현재 대부분의 의대에서는 한 학기(또는 연도) 기준 수강 과목 중 단 한 과목만 F학점을 받아도 해당 학기(또는 연도)의 모든 과목을 다시 들어야 하므로 학생들이 연구의 재미를 온전히 느끼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의과대학생의 기초 학문에 대한 흥미를 반감시키는 큰 제도적 요인인 유급 제도를 개편하고, P/F 제도를 확산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또 인턴제 폐지 검토를 제안했다. 인턴 수련과정의 목표는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등을 중심으로 필수과목의 핵심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지만, 실제 인턴의 업무 비중을 살펴보면 술기 36%, 환자 모니터링/이송 16%, 인턴 업무와 무관한 잡무 13%로 필수과목별 핵심역량과 무관한 내용이 65%를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협은 이외에도 복수학위 제도 취득을 허용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기존 종합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한다는 측면 △의과대학생의 자발적인 선택에 기초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기존 안의 취지를 살리면서도 보다 비용효과적인 방안으로 생각된다는 것이다.

대전협은 “대부분의 의대에서는 관련 규정을 마련하지 않는 등 복수 학위 취득에 부정적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며 “인식의 전환이 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