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의료 논의 과정서 코로나19 안정화되면 의대정원도 논의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COVID-19) 팬데믹 3년간 단절됐던 의정협의가 필수의료 외 의료계가 반대하는 비대면 진료와 의대정원까지 논의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26일 코리아나호텔에서 의료현안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의료현안협의체는 오는 30일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매주 개최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이필수 의협 회장은 필수의료를 비롯한 의료 현안에 대해 의료계와 정부가 신뢰감을 가지고 충분히 소통해 근본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의료계는 이번 의료현안협의체 아젠다에 의대정원 확대 포함 여부가 관심의 대상이었다.

이 회장은 "산적한 의료 현안이 많은 상황"이라며 "의료현안협의체는 우선 필수의료에 대해 먼저 논의하고 비대면 진료에 대해서도 협의를 통해 하나하나 풀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대정원은 코로나19 안정화 시점에서 논의하기로 의정 간 합의된 사항"이라며 "추후 중장기적으로 의대정원이 아젠다로 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결정된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의료현안들에 대해 논의하고, 필수의료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시점이 되면 그 때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일단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필수의료부터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복지부 차전경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지난 3년간 코로나19 팬데믹을 대응하면서 의료계와 정부 간 신뢰가 많이 쌓였다며, 이번 의료현안협의체 논의도 잘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차 과장은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정부와 의료계, 병원계가 함께 필수의료 살리기 협의체를 통해 필수의료 지원대책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다"며 "정부와 의료계의 목표는 같다. 왜곡된 의료를 정상화 시키는 것에 대해 정부와 의료계는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의료현안협의체에서는 발표 예정인 중증, 응급, 분만, 소아 분야 필수의료 분야와 함께 추가 대책을 논의하면서, 우선순위에 대해 협의가 진행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