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동문회, 신축·이전사업 성명서 발표
총사업비 조정 협의 결과 철회 요구
“요구 받아들여지지 않을 시 강력 투쟁도 불사할 것”

국립중앙의료원(NMC)
국립중앙의료원(NMC)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립중앙의료원(NMC) 신축·이전사업 대폭 축소에 대해 NMC 총동문회가 실망을 넘어 분노한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NMC 총동문회 측은 지난 12일 열린 2023년도 제1차 이사회에서 채택한 NMC 신축·이전사업 축소성명서를 16일 발표했다.

총동문회는 NMC 신축·이전사업에 관해 “메르스와 코로나19 등 공중보건 위기 상황을 겪으면서 정부가 세계 수준의 감염병 병원을 건립하고, 특히 모 병원을 필수중증의료의 중앙센터와 3차 공공병원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로 구체화한 청사진”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산당국이 신축‧이전 공동추진단에서 수립한 기본원칙을 무시하고 총사업비를 조정해 사업규모를 대폭 축소한 것은 경제논리만 앞세운 결정이라며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총동문회는 “예산 당국이 주도한 신축이전 총사업비 조정 협의 결과는 당장 철회돼야 한다”며 “보건복지부, 국립중앙의료원, 질병관리청 등 3자로 구성된 ‘공동 추진단’에서 천명한 대로 필수중증의료의 중앙센터와 지역 공공병원의 3차병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본원 800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50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이상이 확보돼야 한다”고 전했다.

또 “축소 결정은 그동안 정부가 주장한 국가 공공의료 컨트롤타워로서의 기능과 역할 증대를 포기한 것이자, 열악한 환경에서도 꿋꿋이 소임을 다해온 NMC 가족 및 동문들의 사기와 자존을 무너트리는 처사”라고 유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세 가지를 요구했다. △NMC가 공공의료 서비스 기능을 다하면서 운영전반 선순환을 이루기 위한 적정화 △미래에 예상되는 공공의료 수요에 대비하고 거시적 안목에서 병상 규모와 총사업비를 산정할 것 △예산당국이 주도한 총사업비 협의 결과를 당장 철회하고 본원 800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50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이상 확보할 것 등이다.

총동문회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향후 강력한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