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치료센터 단계적 감축하되, 필수병상은 운영
동네병의원 코로나19 대면 진료 5547개소 실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오미크론 특성과 재택치료 확대 등에 따라 감염병 전담병원 중등증 병상을 30% 축소할 방침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중등증 입원병상과 생활치료센터 조정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중등증 입원병상과 생활치료센터의 여유가 커지면서 유지비용과 투입자원 대비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히, 오미크론 이외의 일반진료 수요와 한정된 의료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고려할 때 적정한 수준으로 코로나19 병상을 감축하고, 여유자원을 일반진료 등 더 중요한 부분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병상 조정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현재 30% 이하 가동률을 보이고 있는 중등증 입원병상과 생활치료센터에 대해 조정할 예정이다.

다만, 중환자와 준중환자 전담병상은 현재 규모를 계속 유지할 계획이다.

손 반장은 "감염병 전담병원의 중등증 병상은 전체 2만 4000여개 병상으로, 이 중 30% 수준인 7000여병상을 축소할 예정"이라며 "현재 시도별로 조정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오는 18일부터 단계적으로 해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환 이후 중등증 격리병상들은 일반 격리병상으로 전환된다.
일반 격리병상에서는 일반환자뿐만 아니라 외래진료센터나 일반 병의원 등에서 의뢰된 코로나19 환자의 입원도 가능해진다.

그러나, 빈 병상을 유지하는 목적이나 또는 코로나19 환자 진료에 따라 지금까지 지원하던 손실보상금은 지원되지 않는다.

대신, 일반 격리병상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입원, 치료하는 경우 한시적으로 통합격리관리료 형식의 건강보험 수가를 추가적으로 지원받게 된다.

통합격리관리료는 종합병원은 하루 32만원, 병원급 16만원, 요양병원 10만원 수준에서 지원될 예정이다.

손영래 반장은 생활치료센터 역시 단계적으로 감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생활치료센터는 가동률과 병상 현황, 입원 수요 등을 반영해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것이다.

현재 가동률이 10%대에 불과해 각 지자체별 센터와 중수본 센터 모두 단계적으로 축소할 예정이라는 것.

다만, 주거취약자 등 사회적 고위험군을 위한 필수적인 병상은 계속 유지할 방침이다.

이후, 중장기적으로는 일반의료체계로의 전환 과정을 지켜보면서 생활치료센터 자체 폐지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한편, 손영래 반장은 동네병의원에서 코로나19 및 코로나 이외 질환까지 대면 진료가 가능하도록 외래진료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병원급은 지난 3월 30일부터, 의원급은 지난 4일부터 외래진료센터 참여 신청을 받고 있다.

8일 기준 병원급 의료기관은 500개소, 의원급은 4741개소가 추가 신청해 총 5547개소가 대면 진료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