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의정협의체 통해 지역·필수의료 강화 방안 논의 필요
의협, 5일 범투위 회의 거쳐 의정협의체 본회의 시작 여부 확정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2일 서울시티타워에서 의정논의를 진행했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2일 서울시티타워에서 의정 논의를 진행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복지부와 의협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공동대응하고, 보건의료 현안을 논의하기로 하면서 의정협의체가 곧 구성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2일 서울시티타워에서 의정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의정 논의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의정협의가 시급히 필요해 복지부와 의사협회 간 코로나19 방역과 의정협의체 운영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강도태 복지부 2차관은 "정부와 의료계는 국민 건강을 보호하고, 환자 안전을 지키는 본연의 목적은 같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민을 위해 손을 맞잡고 합심해 방역에 함께 대응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9월 합의됐던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의료전달체계 정립, 지역의료지원책 등 의정 합의사항을 종합적으로 진실성 있게 논의해 나가길 기대한"며 "의료계와 정부가 대화와 소통을 통해 의료 수준을 한단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보건의료 발전상을 함께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에, 최대집 의협 회장은 현재 코로나19 3차 유행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연말과 수능이후 늘어날 사회적 교류를 감안할 때 현 시점이 방역의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지역간의 의료격차, 필수의료의 열악한 여건,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 우리 보건의료체계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와 의료계가 국민 건강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9.4 의정합의 이행과 관련한 진일보된 논의도 함께 진행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의정협의체 운영계획과 코로나19 대응방안 등에 대해 의견은 나눴다.

복지부와 의협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공동대응하기로 했으며, 9.4 의정 합의에 따른 보건의료 관련 의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기로 했다.

의정협의체 운영과 관련해 정부는 조속히 의정협의체를 개최해 지역·필수의료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에, 의협은 내부 의사결정구조인 범투위를 거쳐 의정협의체 본회의 시작을 확정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오는 5일 열리는 범투위에서 의정협의체 본회의 시작 여부가 논의될 예정이다.

또, 양측은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의료체계가 흔들리지 않도록 감염병 관리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개선, 공공의료기관 인력 확보 등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필요한 의료인력 수급상황을 고려해 의료인력 공백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논의에는 의협에서 최대집 회장, 강대식 부회장, 한재민 대한전공의협의회장이 참석했으며, 복지부는 강도태 2차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 김헌주 건강보험정책국장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