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태 범투위 상임위원장, 범투위 위원 중 젊은 의사 비중 40% 차지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제2기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이하 범투위)가 발족된 가운데, 6인 공동위원장 체제에서 선임위원장을 맡은 강석태 위원장(강원도의사회 회장)은 9.4합의 사항 추진도 중요하지만 분열된 의료계의 내부 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강석태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 상임위원장.
강석태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 상임위원장.

범투위 강석태 상임위원장에 따르면, 범투위 목적은 9.4 의여정 합의사항의 추진, 정부와 여당의 이행점검, 의정협의체 주요 논의에 대한 정책적 근거제시, 선진의료제도에 대한 아젠다 설정 및 이행, 정부의 합의사항 불이행 시 투쟁체로서 역할, 대회원 및 대국민 홍보에 대한 제반 회무 계획을 수립, 집행하는 업무를 총괄한다.

그는 “상임위원장으로서의 목표는 9.4 합의사항의 추진도 중요하지만, 투쟁이후 분열된 의료계의 단합으로 언제든지 함께할 수 있다는 내부신뢰를 회복하는데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범위투에 운영방향과 방식에 대해 설명했다.

범투위는 6명의 공동위원장을 포함한 25명이 아젠다별로 소위원회에서 논의 후 전체회의를 거쳐 의사를 결정하게 된다.

표결을 해야 하는 경우 과반이상 출석에 과반이상 찬성으로 결정하지만, 가능한 전체동의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범투위는 정책, 조직, 홍보 3개 분과위원회로 나눠 각 분과위원회별로 공동위원장 2명과 위원이 속하게 되고, 소위원회에도 당연직으로 최소 한 곳 이상 담당하게 된다.

그는 “소위원회, 분과위원회별로 소통하고 전체위원들은 언제든지 범투위 카톡방에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며 “개인적으로는 전공의 대표와 학생 대표들과 의견을 많이 나누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8월 의료계 총파업은 개원의가 및 선배 의사들 보다 전공의 및 의대생 같은 젊은 의사들이 파업 흐름을 주도하고, 역할의 중요성 부각됐던 계기가 됐다.

이에, 의료계도 젊은 의사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그 고민의 일환으로 새롭게 조직된 제2기 범투위 전체위원의 40%를 젊은 의사들이 차지하고 있다.

그는 “공동위원장 6명 중 2명이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과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회장이 맡고 있다”며 “투쟁체에서 젊은 의사에게 개원의나 의학회, 대의원과 동등한 공동위원장을 배정했다는 것은 파격적이며, 의미가 있는 변화”라고 밝혔다.

이어, “젊은 의사과 예비 의사들의 의견이 스스로의 미래를 위한 정책안에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범투위 위원장들 간의 협의 사항”이라며 “상임위원장 역시 표결을 거치지 않고 선배 의사들과 젊은 의사들이 적절한 밸런스를 갖출 수 있는 방향으로 위원장 간에 호선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체 범투위 위원 중 젊은 의사의 비중은 40%”라며 “범투위 산하 소위원회의 경우 대전협과 의대협에서 위원 추천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위원회 위원 구성에 있어서도 젊은 의사들의 비율이 50%까지 위원 추천이 가능하도록 위원회 운영 규정을 정해 아젠다별 대안 정책, 홍보와 조직에 있어서도 젊은 의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2기 범투위 구성 이후 3번의 회의와 1번의 화상회의를 하는 동안 젊은 의사들의 참여 비율은 80% 이상 기록하고 있다”며 “젊은 의사들이 이번 투쟁 경과에 대해 한국 의료정책의 미래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최종 의정협의 결과에 대해 6인의 공동위원장이 만장일치 동의하에 의협 회장이 집행하는 부분이 젊은 의사들의 의견이 가장 크게 반영된 부분”이라며 “앞으로 대안 정책안 중 수련환경 개선과 관련한 부분에서 젊은 의사들의 의견이 주요하게 반영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의정협의체 운영 이후 결렬 상황에 발생할 경우, 범투위가 투쟁을 이끌게 될 것이며, 아직 투쟁 로드맵은 결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의정협상의 최종적인 체결은 범투위 위임 하에 공동위원장 만장일치 동의 후, 의협회장이 집행하게 된다. 이는 범투위 운영규정에 명문화한 것으로 일방적인 최종 체결은 있을 수 없다”며 “대정부 투쟁으로 진행될 경우, 범투위에 투쟁과 협상의 권한이 있는 만큼 범투위가 투쟁을 이끌고, 의협 집행부도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정협상이 진행되면 정책분과가 우선이지만, 필요시 바로 투쟁을 할 수 있는 체제를 준비해야 한다”며 “우선은 내부단합이 중요하고, 전체 의사 조직의 지역별, 직역별 분포 및 대표자 등 조직도를 준비하고 있다. 로드맵에 대한 논의는 결정된 사항이 없다. 개인적으로는 다음 투쟁에는 전 직역이 참여하는 동시 파업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제2기 범투위 구성 당시 대한개원의협의회 불참 선언 등 내부 불협화음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내부소통 보다 내부단결이 중요하다며, 의료계 투쟁에서 내부분열이 악영향을 미친을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는 “범투위 회의 결과를 시도의사회장단과 대의원들과 공유하며 소통 하겠다”며 “투쟁은 정치적 판단이나 개인적인 이익을 떠나 순수함과 정의감이 바탕이 돼야 한다. 새로 구성된 범투위에 참여하지 않고 비난하는 것은 의료계를 위한 바람직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범투위가 한시적 특별위원회라는 한계에 대해 정부와 합의내용은 지속돼 차기 의협 집행부에 좋은 결과를 넘겨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기본적으로 범투위는 의협 산하 특별위원회로 존속 여부는 차기 집행부의 권한이며, 의지에 달렸다”며 “복지부와 사전 실무회담에서 최종 합의한 사항은 문서로 기록해 날인하고, 이에 대해서는 담당 주체 등 상황 변화에 관계없이 의정 양측이 시행할 의무를 가진다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범투위는 한시적일 수 있지만 합의내용의 효력은 지속된다”며 “좋은 협상결과를 차기 집행부에 넘겨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투쟁을 하면서 의협 혹은 범투위 등 상부결정 조직에서 결정한 사항에 대해 하부조직이 다른 의견을 나타낼 경우 패배하게 된다고 우려하면서, 결정된 사항이 자신의 생각과 달라도 함께 동참하는 것이 승리로 이끌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생각이 다르다고 비난하지 말고, 의료계 전체를 바라보는 눈으로, 전문직의 자존감을 갖고 모두 함께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