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협의체, 실무협의체서 협상단 권한·아젠다 설정 기본사항 규정 후 발족키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범투위가 의정협의체 논의 대상에서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안정화 이전에는 논의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분명히 했다.

범의료계 투쟁 특별위원회는 지난 5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제3차 회의를 열고, 9.4 의정합의 이행을 위한 의정협의체 발족과 관련해 논의했다.

이날 범투위는 의정협상단을 구성하기에 앞서 실무협의체가 의정협상단의 구체적인 기본사항인 △의정협상단 권한 및 구성 △아젠다 및 코로나19 안정화 기준 등을 확실하게 설정한 후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실무협의체에서 기본사항을 조율한 후 의정협의체를 발족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범투위는 공공의대 신설 및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논의는 9.4 의정합의 당시 코로나19 안정화 단계 이후 논의하기로한 만큼 코로나19 안정화 기준을 실무협의체에서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즉, 코로나19 안정화 이전에는 의정협의체에서 공공의대 신설과 의대정원 확대 논의는 전혀 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 범투위는 공공의대 관련 설계비 포함 국회 예결위 통과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했다.

범투위는 "9.4 의정합의 내용에 근본적으로 위배되는 심각한 행태가 자행됐다"며 "범투위는 이를 절대 묵과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는 전면적인 투쟁의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범투위는 의정협의체 운영에 있어 완벽한 준비과정을 거쳐 의료계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들이 더 나은 의료서비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