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오호석 회장, '한의사 의료기기사용' 공동기자회견서 주장...대표성·안전성 문제될듯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과 관련한 주장이 다소 동력을 잃자, 한의계가 이번에는 경제인단체와 공동으로 여론몰이에 나섰다. 문제는 해당 단체에 대한한의사협회가 소속된 것.

대한한의사협회는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중소상공인 260여개 단체와 연대해 18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한의사 의료기기사용 지지선언'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오호석 회장은 "의사의 기득권으로 인해 의료소비자인 국민의 진료 선택권이 무시당하고, 국가 발전을 위해 당연히 추진돼야 할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정책이 좌초되는 현실을 두고 볼 수 없어 이자리에 나왔다"며 "국회와 정부에 국민의 올바른 목소리를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운을 뗐다.

오 회장은 "한의사도 의사다. 그런데 왜 한의사만 조선시대에 머물러 감각에 의존한 진단만을 해야 하느냐"면서 "정부가 한의사 면허를 없앨 것이 아니라면,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성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서는 "영상의학과 전문의라고 해서 태어날 때부터 그것을 아는 것은 아니다. 한의사들도 영상 관련 교육을 충분히 받으면 해소될 문제"라며 "한의대에도 영상의학과를 신설해 교육을 하면 해결될 일"이라고 언급했다.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 오호석 회장.

그러면서 "환자에게는 양·한방 진료를 선택할 권리가 있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가 다 다르다"며 "국민 선택에 따른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가 공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 제도에 따르면, 발목이 삐어 한의원을 가더라도 X-레이를 찍을 수 없어 의원을 방문해야 하고, 이에 따라 이중적인 진료비와 시간을 낭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상인들은 염좌나 허리통증, 오십견 등을 앓는 환자가 많은데, 이들 대부분은 생업을 위해 시간을 아껴야 하는 입장이라는 것.

지난해 말 정부의 규제기요틴 발표에 따라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이 제도화되려고 했으나, 의사들의 반대로 발목이 잡혀있는 것에 대해 못마땅해했다.

오 회장은 "대한의사협회에서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을 지지하는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낙선운동을 하고, 한의원에 의료기기를 판매한 회사를 상대로 불매운동을 하고 있다"며 "의사들이 자신들의 권익을 위해 국회, 정부, 국민을 협박하는 일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성토했다.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는 오는 6월부터 대규모 규탄대회, 전국적인 궐기대회, 전 지역의 1천만 국민 지지서명운동 등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들은 "정부에게 국민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원하는 의료서비스를 수월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정책과 제도를 정비해야 할 때임을 알리기 위한 것이다. 정부가 시행할 때까지 계속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의 대표성과 공정성에 있어서 향후 문제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해당 단체는 중소상인, 자영업자 등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경제단체로, 국가로부터 승인된 전문인 관련 260여개 단체로 구성돼 있다.

여기에는 한의협도 포함돼있다. 즉 이는 국민을 위한 기자회견이 아닌, 회원사의 권익을 위한 단편적인 호도나 여론몰이로 해석될 수 있는 것.

게다가 의료서비스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 '한의대 내 영상의학과 신설'이라는 장기적인 방안만을 제시했을 뿐, 당장 현재로서는 '안전성 확보'를 위한 자구책을 내놓지 않은 점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