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 28일 의사 집단행동 중수본 개최
인턴 합격자들, 4월 2일까지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임용 등록해야
진료협력병원은 150개로 추가 설치…암 환자 진료 연계도 강화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오는 4월 2일까지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등록하지 않는 올해 인턴 합격자는 상반기 수련을 받을 수 없게 된다는 경고가 나왔다.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은 2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인턴 합격자들에게 4월 2일까지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임용 등록을 안내한 바 있다. 만일 미등록되면 상반기 인턴 수련은 불가능하며, 하반기나 내년 3월에 수련을 시작해야 한다.

전 실장은 “3월 안에 수련병원으로 복귀해달라”라고 말하는 한편, 전공의들에게도 “더 늦기 전에 의료 현장으로 돌아와 환자의 곁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 정지 등 행정 처분은 보류된 상태다.

의대 교수들에게는 조건이나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대화의 자리로 나와달라고 요청했다. 또 내년도 예산안과 4대 과제 이행 방안을 함께 논의하자고도 제안했다.

아울러 전공의 이탈 장기화로 인한 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 응급의료기관 진료 역량 등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전 실장은 “현장 의료진의 피로감이 증가하고 있고, 일부 병원에서는 비상경영체계 운영 중”이라며 “중증 및 응급환자 진료에 문제가 없도록 응급의료기관의 진료 역량 변화 등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진료협력병원, 100⟶150개소로 추가
병원 45개소는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

정부는 진료협력병원을 29일부터 50개소 추가해 150개로 확대 운영한다. 이 중 암 적정성 평가 등급이 1, 2등급인 병원 45개소는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한다.

이외에 상급종합병원과 암 진료협력병원 간 공유하는 진료역량정보에 암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가능 여부 등을 포함시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병원 간 연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상종 내 ‘암 환자 상담창구’를 설치하며, 설치 완료 병원에는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오는 4월 초에는 국립암센터에 상담 콜센터를 설치해 국민들이 진료 가능 병원을 알 수 있도록 안내 서비스를 적극 제공한다.

응급의료포털 등을 활용해 대장암과 위암, 폐암, 유방암 등 종류별 진료를 실시하는 병원 정보를 제공한다.

전 실장은 “대한암협회 등에 암 진료병원 정보를 공유해 암 환자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