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내과의사회 성명서 21일 발표
"교육·수련환경 등 기본적 인프라 구축 없이 무리한 정책 추진"

[메디칼업저버 박선혜 기자] 정부가 20일 발표한 의대 정원 증원 배정안을 두고 무리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정치적 목적이 다분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대한내과의사회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가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도 없이 무리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날이 선 비판을 가했다. 의대 교육 및 수련과정은 교원의 충분한 확보뿐 아니라 제대로 된 교육 및 수련환경이 갖춰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지역 국립대 의대 정원을 동일하게 맞춰놓은 것부터 각 의대의 교육여건을 고려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내과의사회는 "의대 교수들마저 사직을 앞두고 있다"며 "전공의가 나간 자리를 오직 국민의 생명을 지키려는 사명감으로 버텨왔지만, 정부의 오만방자한 태도에 분노하고 교육 및 수련 현장의 현실은 무시한 채 오직 대학의 명예를 고려한 말도 안 되는 이번 배정안에 큰 실망감을 품고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가 실현 가능성이 낮은 정책을 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내과의사회는 "전공의들이 지옥 같은 근무조건에서 상급병원을 지탱하고 있을 때는 관심도 보이지 않다가 정책 추진에 걸림돌이 된다고 판단해서인지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전문의 충원, 교수 충원 등을 들먹이며 지지율 상승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날마다 내뱉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은 의사들을 이기기 위해 끝장 보겠다는 대통령의 고집 때문이라며,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의사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몰이를 일삼으며 결국 근거 없는 증원책을 원칙 없이 구체화했다고 지적했다.

내과의사회는 "이것이야말로 낮은 역량의 의료인을 다수 양성해 국민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정책의 근본적인 취지는 달성하지 못한 채 대한민국 의료와 이공계의 몰락을 가져올 뿐이다. 당장 올해 교육제도의 대혼란도 초래할 것"이라며 "앞으로 의료계 동료, 후배들을 다치게 한다면 그 책임은 일관되게 무자비 무관용의 태도를 보인 대통령과 정부에게 있다. 이를 묵과하지 않고 반대 투쟁의 선봉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