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11일 오전 중대본 브리핑서 군의관 및 공보의 158명 1차 투입 발표
2차에서 200명 추가 투입…상황 유동성 있어 지켜봐야 할 듯
근무지 이탈 전공의 1만명 넘는데 투입되는 숫자는 세자리수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의 복귀가 정부 생각보다 더딘 모양새다. 이에 정부가 공중보건의사와 군의관을 각 시도별 대형병원에 투입시키며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의 복귀가 정부 생각보다 더딘 모양새다. 이에 정부가 공중보건의사와 군의관을 각 시도별 대형병원에 투입시키며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의 복귀가 정부 생각보다 더딘 모양새다. 이에 정부가 공중보건의사와 군의관을 각 시도별 대형병원에 투입시키며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다만 이들 의사의 대부분이 전공의가 아닌 일반의인 점, 또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에 비해 투입되는 숫자가 너무 적은 점 등이 문제로 지적된다.

보건복지부 전병왕 의료정책실장은 11일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상급종합병원 중증·응급 의료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군의관 및 공보의를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11일부터 4주간 군의관 20명과 공보의 138명 등 총 158명이 20개 상급종합병원과 국립의료원 등에 배치됐다. 전공의 138명 중 92명은 일반의, 46명은 전공의다.

이들은 그동안 전공의들이 맡았던 응급·중증 환자 수술, 진료 지연 등의 어려움을 해소할 예정이다.

배치 인원은 의료기관의 수요대로 결정됐다. 또 공보의들이 기존에 활동하던 시골 보건소에 의료 공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를 인지, 정부는 의료진을 순환 배치하는 등 2단계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설명이다.

대형병원에 파견되는 공보의들은 이틀 간의 교육을 받은 뒤 한 달 동안 근무하게 된다.

한 달인 이유에 대해 전 실장은 “기존에도 의료 인력 파견 시 한 달 정도 했던 것으로 안다”며 “(기간이 길면) 기존 근무지 의료 공백 문제도 있고, 그렇다고 너무 단기적으로 하면 효율성 문제도 있어서 한 달로 잡았다. 근무 지침은 병원의 의견을 수렴해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근무지 이탈 전공의 1만명 넘는데 파견 의사 수는 158명
기존 근무하던 의료취약지 ‘의료 공백’ 발생할 수도

출처: 중수본
출처: 중수본

대형병원에 공보의 168명을 1차 투입한 뒤 정부는 다음주 중 200명을 2차 투입한다.

배정 인원은 지역 내 의료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정해지며, 지역에 따라 복지부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다.

아울러 1차 투입되는 공보의 중 92명이 일반의지만, 인턴 수료자이기에 중증·의료 진료에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는 게 정부 전망이다.

전 실장은 “시기가 유동적인 만큼 상세한 자료 공유는 어렵다”면서도 “필요한 업무 등을 고려해 근무 개시 이전에 공보의 근무 지침을 의료기관에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역시 같은 날 정례 언론 브리핑에서 “중대본에서 상황에 따라 추가 파견을 요청하면 군도 가용 여건 하에서 진료 지원 여건을 갖출 것”이라며 군의관 추가 파견 가능성을 열어뒀다.

한편 의료취약지에서 근무하던 공보의들이 대다수 수도권 대형병원으로 차출되면서 지역의료 공백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1만 1994명인 가운데, 파견되는 군의관 및 공보의 수는 불과 158명이기에 실제 효과를 의문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같은 날 오후 브리핑에서 “격오지 주민들과 국민의 생명을 경시하는 조치”라며 “다른 곳에서 일하던 공보의와 군의관 인력이 파견되면 (뼝원에서) 의료 현장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인턴도 끝내지 않은 일반의들이 3~4년차 전공의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의료에 대한 무지에서 나온 판단”이라며 “어차피 메워지지 않을 수련병원의 공백을 메우는 일이 격오지 주민과 군인의 건강보다 중요한가”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