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그랜드워커힐서울 그랜드홀서 개최
건보 빅데이터 활용한 공동연구 및 우수논문 성과 발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5일 그랜드워커힐서울 그랜드홀에서 ‘2023년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성과공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5일 그랜드워커힐서울 그랜드홀에서 ‘2023년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성과공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5일 그랜드워커힐서울 그랜드홀에서 ‘2023년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성과공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심포지엄은 건보공단과 심평원이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보건의료 빅데이터 기반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건강보험 빅데이터의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올해는 보건복지부, 건보공단, 심평원 임직원에 더해 질병관리청, 통계청 등 유관부처 관계자, 건강보험 데이터 활용 연구를 수행하는 의료계 및 학계 연구자 등 약 150명이 참석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고려대학교 윤석준 보건대학원장을 좌장으로, 보건의료 현안 해결 및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공동연구 성과와 우수논문 사례를 공유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최근 개념의 주요 골다공증 골절 및 약물치료에 대한 장기 추세분석’, ‘구강건강관리 지수 모형 개발을 위한 지표 산출’ 등 보건의료 정책수립에 기반이 되는 공동연구 3편을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난임보조생식술 건강보험 급여화 정책이 결혼, 임신, 출산에 미치는 효과 평가’ 등 건강보험 데이터를 활용한 학술논문 3편의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올해 공단은 공익적 목적의 정책·연구 지원을 위해 약 1,000여건의 가명처리된 연구DB를 제공했으며, 제공한 데이터의 활용가치 제고를 위해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정기석 이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이용한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고품질의 데이터를 적극 개방하여 근거에 기반한 보건의료 제도·정책 마련과 디지털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