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의료영상촬영 국민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의료방사선 잘못된 정보 인지율 62.5%…제도 개선방안 마련 필요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7월 실시한 의료영상촬영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5일 공개했다.

해당 조사는 의료방사선 관련 환자 안전 관리 방안을 위해 실시한 것이다.

조사는 20세 이상 전국 성인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의료방사선 인식, 의료영상촬영검사관련 정보 취득과 활용, 제도 개선 의견 등을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그 결과, 의료방사선 관련 용어는 응답자의 81.5%가 들어본 적 있다고 응답했으며, 인지 경로는 언론 매체가 가장 높았다.

또 의료방사선이 가장 많이 발생할 것 같은 검사는 MRI(42.2%), 일반 X-ray(25.3%), CT 검사(23.0%) 순으로 응답했다.

그러나 실상 의료방사선이 가장 많이 유출되는 검사는 CT 검사이며, MRI는 의료방사선이 나오지 않는다.

최근 3년 이내 의료영상촬영검사는 일반 x-ray는 82.0%, 초음파 57.3%, CT검사 43.8%에서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영상촬영검사 경험자 중 72.2%에서는 의료영상촬영검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영상촬영검사와 관련, 국민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는 의료방사선의 안전성․부작용(83.6%) 및 의료방사선 유효선량(48.0%) 등이며, 효과적인 정보제공 방법으로는 의료진의 설명․안내(43.7%)와 언론 매체(35.8%)로 응답했다.

의료영상촬영검사에 대한 이력관리서비스 제공 시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87.8%로 서비스 이용에 매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의료영상촬영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를 통해 의료영상촬영검사관련 올바른 정보 제공이 부족하며, 이와 연관된 국민의 요구를 파악했다”며 “질병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의료영상촬영검사가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