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정원 확대 관련 의료계 긴급 대표자 회의 개최
회의 결과, "정부는 2020년 약속을 지켜라" 등의 결의문 채택
의협 이필수 회장 "만일 정부의 일방적 강행 시 강력한 투쟁 불사할 것"

17일 대한의사협회가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 찾기에 들어갔다. 
17일 대한의사협회가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 찾기에 들어갔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오는 19일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를 앞두고 정부와 의료계 간 신경전이 팽팽하다. 
 
의료계는 17일 저녁 7시 의대정원 확대 대응을 위한 긴급 의료계 대표자 회의를 열고 대응방안을 찾기에 들어갔다. 이날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기자들에게 공개된 모두 발언에서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회장은 "정부가 의료계의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의대정원 확대 방안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면, 이는 명백한 9.4 의정합의 위반"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일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를 발표하면 14 만의사와 2만 의과대학생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한 투장에 들어갈 것"이라며 "2020년 파업 때보다 더 큰 불행한 사태가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2020년 약속을 반드시 지켜라 등의 결의문 채택

의료계 대표자 회의 결과 결의문 채택을 했다.
의료계 대표자 회의 결과 결의문 채택을 했다.

저녁 7시에 시작한 회의는 9시 30분 경 끝났다.

내부에서 의견이 분분했지만, 우선 정부 발표를 지켜보자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대표자 회의 결과, △정부는 의대정원 정책을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는 2020년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라. △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서는 대한의사협회와 협의하겠다고 한 2020년의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라. △정부는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의 필수의료와 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실효적이고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위해 의료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등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17일 대표자 회의 후 기자들에게 백브리핑을 하고 있는 의협 집행부 
17일 대표자 회의 후 기자들에게 백브리핑을 하고 있는 의협 집행부 

또 대표자 회의 백브리핑에서 의협 집행부 분위기는 차분해진 듯했다. 

이필 수 회장은 "그동안 여야는 물론 정부와 소통과 대화를 해 왔다. 뉴스를 통해 전달되는 의대정원 증원으 진심이 아닐 것으로 본다"며 "지난 주말 동안 당정과 소통을 했고, 의사들 의지도 전달했다. 일단 정부도 공식적 입장이 아니라고 했기 때문에 이를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의료계의 우려와 경고를 무시하고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정책을 일방적으로 강행하면 전국 14만 의사와 정해진 로드맵에 따라 어떠한 투쟁도 불사할 것이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 동원해 강력히 저항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대 정원 확대라는 근시안적인 대책은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를 살릴 수 없다는 게 이 회장의 주장이다. 

우수한 의료 인력들이 기피 분야를 자발적으로 진출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의료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얘기다. 

또 '필수의료 사고처리 특례법 제정' 등을 통해 필수의료 인력의 법적 분쟁 부담을 해소해 주고,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등 기피분야에 대한 '적정 보상'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도 폈다. 

서정성 총무이사도 정부가 일방적으로 의대정원 확대를 하지 않을 것이라 믿고 있따고 했다.

서 총무이사는 "만일 정부가 의료계와 협의 없이 의대정원 확대하면 그 책임은 오롯이 정부에게 있다"며 "의대정원 확대는 국민 건강과 결부돼 있다. 필수의료 인력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정원을 늘리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