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전문가 누구나 참여 가능…9월 4일~27일까지 접수
선정 결과 10월 중 홈페이지 통해 확인 가능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9월 4일~9월 27일까지 2024년 평가연구 논문화 사업에 참여할 연구과제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전문가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공모 연구주제(지정 또는 자유 연구주제) 중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해 공모신청서와 연구계획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연구과제는 선정위원회를 통해 △연구계획 △연구방법 △연구활용 △연구실적 4개 부문으로 심의되며, 선정 결과는 심평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10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선정된 과제의 연구기간은 2024년 1월~12월까지로 1년이며,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보건의료 빅데이터개방시스템(원격분석시스템)을 통해 무료로 제공한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심평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며, 문의사항은 평가실 평가관리부(담당자  033-739-4510)로 문의하면 된다.

심평원에서 제공하는 연구자료와 원격분석시스템 이용에 관한 사항은 HIRA 맞춤형 연구분석 이용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평원 안유미 평가실장은 “심평원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통해 임상의학 발전과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전문가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2015년부터 시작된 평가연구 논문화 사업의 연구 결과를 활용해 국내·외 SCIE급 학술지에 40편의 논문이 게재됐고, 학술대회에서 47건의 구연 및 포스터가 발표됐다.

주요 연구 내용은 평가에 따른 의료질 향상 등 효과분석, 진료 변화의 분석 및 임상적 효용성 확인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