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건강e음’ 통해 공개
“합리적 비급여 비용 위해 제도 개선 지속 추진”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의료기관별 2023년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분석 결과가 심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20일 의료기관별 2023년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 및 분석 결과를 심평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건강e음’을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의료법 제45조의2에 다른 것이다.

2022년과 2023년 공개대상 비급여 항목별금액을 비교한 결과, 2022년 8월 대비 2023년 8월 물가상승률인 3.4%보다 높게 인상된 비율은 전체 비급여 진료비용 항목의 20.8%(항목 107개) 수준이었다.

올해 9월 4일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보고 및 공개에 관한 기준 전면개정에 따라 시행되는 비급여 보고제도를 기반으로 정부는 사회적 관심이 높거나 의료적 중요성이 큰 비급여에 대한 상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보다 폭넓게 제공해나갈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임혜성 필수의료총괄과장은 “의원급을 포함한 전체 의료기관의 비급여 진료비용을 공개한 지 3년 차를 맞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료계 등 여러 분야의 의견 청취를 통해 다양한 의료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합리적 의료 선택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공: 심평원
제공: 심평원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