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소아청소년암 필수진료체계 토론회 열려
화순전남대병원 백희조 교수 "소아청소년과 인력 충원해 지역 거점기관 중심으로 개편해야"
보사연 신형웅 위원, 국립대 소청과 의사에 한해 연구 실적 생략 제안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아청소년암 필수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아청소년암 필수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필수의료 붕괴로 인해 소아청소년암 진료체계가 사실상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비수도권에 거주하는 환자의 경우 치료가 더욱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해소하려면 인력 보강을 통한 의사 분담이 필수지만, 소청과 전공의 지원율이 낮은 만큼 위기 극복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서정숙 의원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아청소년암 필수진료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주최했다.

국내에서는 매년 1000여 명 가까이 소아청소년암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종류는 백혈병, 신종양, 림프종 및 세망내피성 신생물 등으로, 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혈액암(41.4%)이다.

또 소아청소년암 진료의 노동 중증도는 고강도 항암화학요법이 필수적인 만큼 성인암 대비 3배 높지만, 반대로 생존율 역시 성인 대비 15% 높아 적절한 진료 체계가 중요하다.

그러나 전문인력이 수도권 병원에 집중돼 있어 지방 거주 환자들에게 경제적으로 부담이 큰 상황이다.

전국 소아혈액종양 교수 69명 중 43명(62.3%)이 서울·경기에 몰려있으며, 세종시를 포함한 17개 시도 중 교수가 1명에 불과한 곳이 6곳, 아예 없는 곳은 4곳이다.

국립암센터 김영애 암관리정책부장
국립암센터 김영애 암관리정책부장

국립암센터 김영애 암관리정책부장은 인구 구조 변화 등으로 수도권과 지방의 소아청소년암 치료 인프라 격차가 발생하는 점을 지적했다.

또 지역 내 소아청소년암 치료가 어려워지면서 수도권 쏠림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진다는 것이다.

김 부장은 “소아청소년암 환자의 우울감은 건강한 형제에 비해 1.5배, 불안은 2배, 감정 조절의 어려움은 약 1.7배 높다. 이러한 증상은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끼친다”며 “소아청소년암 진단 수 최소 65년 이상은 합병증 치료 및 이차암 발생 예방 등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세부 전문의·촉탁의 중심의 ‘거점기관 진료체계’란?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백희조 교수(소아청소년과)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백희조 교수(소아청소년과)

소아혈액종양 세부 전문의가 촉탁의, 타분과 전문의를 지역 거점 병원에 모일 수 있도록 하는 ‘거점기관 중심 진료체계’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백희조 교수(소아청소년과)는 현 문제점으로 인력부족 및 기존 인력의 업무를 가장 먼저 꼽았다.

세부 전문의, 주·야간 진료 의사, 담당 간호사, 진료지원인력 전부 부족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는 환자 안전을 위협하고, 진료 연속성을 어렵게 한다. 이로써 수도권으로 전원 및 치료하는 이탈량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또 근본적으로 소청과 전공의가 부족한 것도 문제다. 이는 나아가 경제적 부담과 가족해체 현상까지 낳을 수 있다.

그러면서 백 교수는 인력 보강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혈종 분과 진료 특성상 24시간 진료 연속성이 필수인 만큼 최소 진료인력을 설정해야 한다.

또 기존 소혈종 세부 전문의 인력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 근무수당을 제공해야 하며, 근무시간 상한선을 60시간으로 설정해야 한다. 신규 전문의 지원 시에는 적절한 근무 조건을 제시해야 한다.

나아가 전문의와 촉탁의, 타분과 전문의가 기반인 거점기관 중심의 진료체계가 갖춰져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계획안은 △소혈종 세부전문의 2인 △촉탁의 2~3인 △소청과 타분과 전문의 4~6인 △담당 간호사 2인 △약사 0.5인 △영양사 0.5인 △사회복지사 1인이 갖춰져야 한다.

백 교수는 “젊은 부모들의 지역 의료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가족 붕괴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부 “한정된 자원,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민”

어떤 정책을 내놓든 사실상 인력 부족 문제에 부딪치는 상황이다. 복지부도 이런 상황을 충분히 인지,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한 효율적인 활용 정책을 내놓겠다는 설명이다.

먼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현웅 선임연구위원은 이러한 사태가 벌어진 이유에 대해 “그간 이미 공급이 돼있는 분야에만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왔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국립대병원에서 소청과 의사 고용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어떨까”라고 제안했다. 개원가에 있는 의사들에 대학병원으로 오려면 연구 실적 등이 필요한데, 소청과에 한해서는 이를 생략하는 게 어떻냐는 것이다.

다만 이런 정책이 성공할지는 긍정적으로 전망하지 않았다. 당장 인력이 없다는 게 그 이유다. 

보건복지부 박향 공공보건정책관은 “아이들이 태어나지 않는 것도 있지만 임상의 의사 수가 정말 눈에 띌 정도로 크게 감소하고 있다”며 “특히 소아 응급대처가 가능한 의사는 손에 꼽을 만큼만 분포돼있는 상태다. 이 현실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복지부의 고민은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겠느냐다. 이를 위해 현장에 있는 의료진과 대여섯 번 가량의 의논을 나눈 결과, 의사들의 협업을 이끌자는 판단이 나왔다는 설명이다.

박 정책관은 “정말 동원 가능한 방법은 모두 동원해보겠다는 취지”라며 “지역 간 의사들의 신뢰가 필요하다. 복지부에서 거점병원 육성안을 만들면서 시범사업 형태로 진행하자는 의견이 제시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내년 예산 반영 시 지방의 환자 보호자들이 수도권에서 진료받을 때 쉴 수 있는 공간 등도 포함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정책관은 “첫 발이지만 앞으로 이런 예산이 안정적으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