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강중구 원장, 16일 원주 본원서 취임 기념 기자 간담회 개최
“임상에서 시범사업 다수 주관…의료계와의 소통 유리할 것”
현장과의 신뢰 바탕으로 분석심사 등 보험 안정화 추진

심평원 강중구 원장은 지난 16일 원주 본원에서 취임 기념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업무 방향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심평원 강중구 원장은 지난 16일 원주 본원에서 취임 기념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업무 방향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강중구 신임 원장이 앞으로의 업무 수행에 있어 “임상에 오래 있었기 때문에 의료계와의 소통은 유리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건강보험 재정 건정성 이슈가 커지는 만큼 보험 재정의 합리적 지출을 위해 진료비 심사 등에 힘 쓰겠다는 방침인데, 이 과정에서 의료계의 참여를 보장하고 충분한 소통을 거치겠다는 설명이다.

다만 전임 원장들과 특별한 차이점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일부 기자의 지적에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다. 앞으로 보시면 될 것 같다”며 다소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심평원 강중구 원장은 지난 16일 원주 본원에서 취임 기념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업무 방향성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심평원은 새 정부 2년차를 맞아 △필수의료 강화 △건전한 진료 유도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 과제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과정에서 의료계와의 소통이 중요한데, 강 원장은 그간 보험제도 문제를 많이 다뤄왔기에 수월하게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과거 일산병원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전 병동으로 확대한 바 있으며, 이러한 경험이 의료계와의 소통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강 원장은 의료계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심사평가체계 개편 및 분석심사 도입, 희귀질환 및 필수약제의 등재 절차를 7개월에서 5개월로 단축했다고 설명했다.

또 혁신의료기술의 조기시장 진입을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예비 등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특히 분석심사는 의료의 질과 타당성, 효율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를 통해 의료기관의 자율적인 개선을 지원하는 제도다. 지난 2022년부터는 의료계도 전문심사위원회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강 원장은 “의료계와 심평원이 협력해서 의료비 절감을 고민해야 장기적으로 보험이 안정되고 제도가 발전할 것”이라며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많이 청취할 생각”이라고 소통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외에도 심평원 10개 지원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심평원 전체 정원 3858명 중 10%가량이 휴직을 하고 있어 해당 공백에 대한 대처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 원장의 소통 방식이 전임 원장들과 비교했을 때 차별화되지 않았다는 일부 기자의 지적도 있었다.

이에 강 원장은 “충분한 소통을 통해 오해와 이견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앞으로 지켜보시면 될 것 같다”고 말을 줄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