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감서 복지부와 협의 언급...수입선 다변화도 고려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사진출처 : 국회 출입 전문기자협의회)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사진출처 : 국회 출입 전문기자협의회)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코로나19(COVID-19)와 독감 트윈데믹으로 감기약 품절 대란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성분 감기약 생산 독려를 위해 정부가 약가 인상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보인다.

7일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오유경 처장은 "식약처가 쓸 수 있는 카드는 다 쓴 상태"라며 "아세트아미노펜 생산 독려를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현재 감기약 수급 상태는 원활하지 않다. 특히 해열진통제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이 부족한 상태다. 

이에 정부는 사용량-약가 연동제에서 감기약 제외를 제안했지만 실제 증산을 유도하는 해결책은 되지 못했다. 또 분산처방 역시 마찬가지다. 

이유는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약가에서 기인한다. 식약처에 따르면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 650mg의 약가는 51원이다. 26년 전인 국내 출시 당시 약가인 114원 대비 상당히 감소한 액수다.

반면 일반의약품용 아세트아미노펜의 약가는 200원에 달한다. 아세트아미노펜을 생산하는 제약사 입장에서는 굳이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조제용 아세트아미노펜을 만들 필요가 없는 셈이다. 

게다가 올해 3월 아세트아미노펜을 생산하는 한국얀센 향남공장이 공장을 폐쇄, 국내서 공장을 철수하면서 공급은 더 어려워진 상황이다.

식약처는 실질적인 증산 을 위해 약가 인상을 검토할 가능성이 커진 셈이다.

오 처장은 "실질적인 증산을 위해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특히 국가의 보건안보를 위해서라도 보건복지부와 약가 조정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세트아미노펜의 원활한 수입을 위한 수입선 다변화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