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크라스, KRAS G12C 돌연변이 NSCLC 1차 도전
길리어드 TIGIT 억제제 돔바날리맙, 실패 극복할까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폐암 신약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도 기대를 받고 있는 폐암 신약들이 임상연구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전망돼 이목이 집중된다.

암젠 KRAS G12C 유전자 돌연변이 루마크라스(성분명 소토라십)과 길리어드 TIGIT 억제제 돔바날리맙이 주인공이다.

 

루마크라스, KRAS 변이 NSCLC 1차 라인 입성?

루마크라스는 지난해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NSCLC)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이는 관련 유전자 변이를 가진 환자를 위한 신약으로 40년 만이다.

루마크라스는 임상2상 CodeBreak100 연구에서 종양을 축소하고 질병 진행을 늦추는 효과를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KRAS G12C 돌연변이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NSCLC 유일한 치료제로 허가됐다.

현재 루마크라스는 임상3상 CodeBreak200 연구를 통해 KRAS G12C 변이 NSCLC 표준요법에 도전 중이다.

이 연구는 KRAS G12C 변이가 있는 NSCLC 환자에서 루마크라스와 도세탁셀을 비교하기 위한 연구로 345명의 환자가 등록됐다.

환자들은 루마크라스 투여군과 도세탁셀 투여군에 무작위 배정돼 21일 주기로 약물을 투여 받는다.

1차 목표점은 치료 6년째 무진행생존(PFS)이며, 2차 주요 목표점은 전체생존(OS), 객관적 반응률(ORR) 등으로 설정됐다.

연구 예상 완료일은 2026년 4월 27일이지만, 탑라인 결과는 올해 3분기 정도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루마크라스가 긍정적인 결과를 보인다면 치료 패러다임은 변화할 게 분명하다고 전망한다.

루마크라스는 KRAS G12C 변이 국소진행성 또는 전이성 NSCLC 환자의 2차 치료에 사용 가능하다. 즉 한 번 이상 항암화학요법을 받았지만, 실패한 환자가 대상이다.

현재 KRAS G12C 변이 NSCLC 환자의 표준요법은 도세탁셀 등 항암화학요법이다. 다만, 항암화학요법의 반응률은 7~10%에 불과한 실정이다.

CodeBreak200 연구가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다면 루마크라스는 KRAS G12C 변이 NSCLC 표준치료로 올라 설 가능성이 커진다.

 

실패 거듭 TIGIT 억제제, 길리어드가 성공?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차세대 면역항암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TIGIT 억제제 개발 기대감도 있다. 

TIGIT 억제제는 암에 대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새로운 면역관문억제제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세포에 대한 면역 공격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면역계 세포에서 발견되는 수용체 TIGIT에 선택적으로 결합, 작동한다. 

로슈의 티라골루맙이 대표격이다. 그러나 티라골루맙은 소세포폐암(SCLC)과 NSCLC 모두에서 효능을 입증하지 못했다.

때문에 길리어드와 아커스바이오사이언스가 공동 개발 중인 돔바날리맙이 실패를 거듭한 TIGIT 억제제의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으리란 기대다.

길리어드는 2020년 아커스로부터 항TIGIT 물질 개발권리를 사들인 바 있다. 

현재 길리어드와 아커스는 임상2상 ARC-7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 연구는 PD-L1 발현율이 높고, EGFR 또는 ALK 유전자 변이가 없는 4기 편평 또는 비편평 NSCLC 환자 150명을 대상으로 평가 중이다.

환자들은 짐베렐리맙 단독투여군, 돔바날리맙+짐베렐리맙 병용투여군, 돔바날리맙+짐베렐리맙+에트루마데난트 병용투여군에 각각 1:1:1 무작위 배정됐다. 1차 목표점은 전체반응률(OR)과 무진행생존(PFS)로 설정됐다.

2020년부터 진행된 이번 임상2상은 올해 하반기 결과가 공개될 예정이다.

임상2상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된다면 글로벌 제약업계에서 TIGIT 억제제를 개발 중인 MSD, BMS, GSK보다 앞서게 된다.

현재 MSD는 NSCLC 환자를 대상으로 비보스톨리맙과 키트루다(펨브롤리주맙) 병용요법을 평가하고 있다.

또 GSK는 EOS-448을 기반으로 한 병용요법 임상을 실시할 계획이며, BMS는 옵디보(니볼루맙)·여보이(이필리무맙)와 이중특이성 항TIGIT 후보물질을 병용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