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라 의료기관정책과장, 상종 지정평가제도 제도 개선 검토 필요

보건복지부 박미라 의료기관정책 과장은 중장기적으로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보건복지부 박미라 의료기관정책 과장은 중장기적으로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2024년부터 3년간 제5기 상급종합병원이 지정, 운영될 예정인 가운데, 상급종합병원의 역할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기존 상급종병 지정·평가 기준이 진료기능 중심이었다면 앞으로는 교육과 R&D, 공공성까지 권역 리더로서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박미라 과장은 17일 복지부 출입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제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에 대해 설명했다.

제5기 상급종병의 평가기준은 의료법상 상급종합병원 지정 취지에 맞게 환자구성상태 비율을 더 강화해 중증질환을 얼마나 많이 진료하는지 평가하는 것이 골자다.

박 과장은 "상급종병에 대한 권역의 리더로서 공공적 영역에 대한 기여 요구도 많아지고 있다"며 "환자진료 기능 중심으로 평가하는 체계에서 교육과 R&D, 공공성까지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인 기준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상급종합병원협의회에서 별도 소위원회를 구성해 상급종병의 공공성 영역에 대한 지표 개발을 통한 6기 이후 상종 지정 기준 반영이 의결돼 정부도 그 방향으로 추진하려고 한다"며 "중장기적으로 상급종합병원 지정, 평가 제도에 대한 개선을 검토할 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평가 기준별로 종합적인 지표가 필요하며, 상급종병들은 다른 종합병원들과 다른 역할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상급종병들이 진료 이외 교육과 R&D, 공공성 영역에 투자할 경우 인센티브를 가져갈 수 있어야 권역의 리더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4기 상급종병 대부분 중증질환 비율 50% 넘기고 있어

이번 5기 상종 지정·평가 기준 개선 사항과 관련해 중증질환 비율인 전문진료 질병군 비율 상향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박 과장은 "환자구성 상태 개선 과정에서 병협과 의료계, 환자단체와 이견이 있었다"며 "현재 4기 지정 신청기관을 대상으로 분석했을 때 대부분 중증질환 비율이 50% 이상 비율을 맞추고 있어 50% 이상일 때 만점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4기 지정 기준에서는 중증질환 비율이 44% 이상이면 만점인 것과 비교해 6%p 이상 급격한 상향이다.

이에, 병원협회는 급격한 상향을 완충할 수 있는 기준을 검토해 줄 것을 정부와 상급종병협의회에 요청했지만 수용되지 않았다.

박 과장은 "협의회 위원들은 이미 평균 이상의 상급종병 지정 신청 의료기관들이 50% 이상 중증질환 비율을 달성하고 있다는 의견이었다"며 "평균치 보다 낮게 설정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해 50% 이상으로 대폭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상대평가 기준에서 단순진료 질병군 비율 지표는 삭제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내원하는 환자들을 진료 거부할 수 없는 의료기관들의 특성을 감안해 어느 과목이든 경증환자라도 치료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박 과장은 "차라리 찾아오는 환자들이 초진은 당일 진료하고, 재진 이후부터 경증이라고 판단되면 지역으로 회송할 수 있도록 경증 회송률 지표를 신설했다"며 "대신 의원 중점 외래질환 비율도 기존 4.5% 이하 만점에서 2.5% 이하 만점으로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경증 회송률은 100개 의원 중점 외래질환 전체 환자 중 회송 환자 수를 비교해 3% 이상 회송률 이상이면 만점이 되도록 했다.

그 이유는 상종 신청 의료기관의 평균 회송률이 3%인 점을 감안해 하위권에 있는 신청 의료기관들이 분발할 수 있는 동기부여 차원이라는 것이다. 
 

비수도권 상급종합병원 중 53%만 입원전담전문의 채용 중 

이번 5기 지정·평가 기준의 최대 쟁정은 입원전담전문의 배치 수준이 신설된 것.

박 과장은 "이번 기준에서 입원전담전문의 기준에 대한 걱정이 많은 상황"이라며 "특히 비수도권에 있는 병원들은 아무리 높은 연봉을 제시해도 인력 수급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고 전했다.

4기 상급종병 중 수도권 병원들의 79%는 입원전담전문의를 배치하고 있지만, 비수도권은 53%만이 근무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 과장은 "입원전담전문의 기준은 이미 4기 기준에서 예비지표로 포함돼 있었고, 5기에 신설될 지표라는 점을 예고한 바 있다"며 "하지만, 입원전담전문의를 아직 배치하지 못한 병원이 상당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회 위원들도 제도시행 초기인 점을 감안해 평가 대상 기간을 설명회 직후가 아닌 12월 중순 또는 내년 초 채용 공고를 하고 채용하는 준비기간이 이후 평가하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입원전담전문의 기준은 다른 기준 지표들과 평가 대상 기간을 다르게 가져갈 것"이라고 밝혔다.

즉 12월 중순 혹은 내년 초까지 입원전담전문의가 없는 신청 의료기관은 입원전담전문의를 1명이라도 채용하고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5기 상종부터 기존 42~45개 상종 지정 수보다 확대할 방향성을 가지고 있지만, 건강보험 재정 상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건강보험국과도 협의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박 과장은 "현재 건강보험국과 상종 수 확대를 위한 협의를 하고 있으며, 재정소요를 시뮬레이션하고 있다"며 "내년 지정 시기에 맞춰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상급종병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있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