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코로나19대책전문委, 마스크 착용 해제 '시기상조' 권고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하면서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느슨해진 가운데, 의협이 아직 코로나19는 종식되지 않았으며, 개인방역을 철저하게 준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의협은 마스크 착용 해제는 시기상조라임을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는 26일 대국민 권고를 통해 코로나19는 아직 종식된 것이 아니다라며, 아직 국내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만명씩 발생해 고위험군에서는 위협적인 바이러스라고 강조했다.

전문위원회는 국민들은 자신과 가족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개인방역 수칙과 지역사회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무엇보다 국가 방역대책과 관련해 전문위는 감염병 의심 증상에 따른 개인의 자발적 격리에 대해 법적·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의료체계의 점검과 대응방안을 의료계와 논의해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문위는 경구용 치료제의 충분한 물량 확보가 필요하며, 단계적 방역수칙 완화 및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나타냈다.

전문위는 "정부의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는 현재 국내 코로나19 감염상황에서 시기상조"라며 "가장 기본적인 개인 보호구인 마스크 착용 의무화 전면 해제는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밀폐된 공간이나 실내, 고령층을 포함한 코로나19 고위험군과 만남에서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며 "집회, 공연, 행사 등 다중이 모이는 경우나 실외에서 모르는 사람과 만나는 경우, 의료기관 방문 등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전문위는 코로나19는 우리사회에서 아직 완전히 종식된 것이 아니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와 가족을 위해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의료체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개인방역을 철저히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