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학술대회 개최
황찬호 회장 호흡기전문과로 오미크론 극복 최선 강조
난청 줄이기사업과 노인난청 국가 지원 제안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23일 롯데호텔에서 제23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좌측부터 김병철 총무부회장, 김세헌 학회이사장, 황찬호 회장, 신광철 공보부회장.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는 23일 롯데호텔에서 제23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좌측부터 김병철 총무부회장, 김세헌 학회이사장, 황찬호 회장, 신광철 공보부회장.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가 처치 및 검사 수가 신설과 현실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비인후과의사회가 23일 롯데호텔에서 제23회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의사회 회장으로 선출된 황찬호 회장은 전체 25개 진료과 중 이비인후과만 유일하게 2년 연속 매출 감소를 기록해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원 폐업 현황에 따르면, 이비인후과 2020년 폐업률은 2019년에 비해 50%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2기분 기준 전국 이비인후과 의원 2570곳 중 약 75%는 코로나19(COVID-19) 환자가 내원했다는 이유로 방역조치를 당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환자 진찰로 인해 밀접접촉자로 분류된 이비인후과 의사 중 대부분은 코로나 검사 결과 음성으로 나와 이비인후과 의사들에 대한 2주 자가격리가 가혹한 조치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황 회장은 "이비인후과는 상기도질환 전문가로 코로나19에 맞서 최일선에서 싸우는 전투병"이라며 "상기도 감염 진료에 대한 감염관리료 신설 등 위험노출에 대한 지원 및 보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호구 착용 시 검사와 격리를 면제하는 등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새로운 방역조치가 필요하다"며 "필수진료에 대한 수가 현실화를 통해 동네의원의 경영 위기 탈출을 위한 긴급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건보공단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상반기동안 상기도감염 진료건수는 이비인후과 384만건, 내과 199만건, 소아청소년과가 146만건으로 나타났다.

황 회장은 의료진 격리, 감염 진료소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 감염 의료진에 대한 보상과 예우제, 손실보상과 수가 문제 등 방역당국이 행정적인 뒷받침과 정책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코로나 환자가 신속항원검사를 받기 위해 동네의원을 내원할 경우 일반 환자와 겹치는 동선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는 간호 인력 이탈을 막기 위한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회장은 4대 보호장구를 개인의원들이 사비를 들여 구입하고 있어 수가 적용이 필요하다며, 신속항원검사에 따른 폐기물도 늘어나 비용이 증가될 것으로 보여 정부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오미크론 변이 출현으로 인해 대규모 감염 사태가 예상돼 방역조치에 대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며 "이비인후과는 4대 보호구 착용상태에서 신속항원검사를 이용해 코로나19 선별검사를 진행해 한계상황에 이른 PCR 검사의 부담을 줄이고,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노력할 준비가돼 있다"고 역설했다.

외이도 처처·비강 처치 수가 신설해야

현재 저수가 체계에서 처치 및 검사에 대한 수가 신설과 현실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 회장은 "추가 자원 및 시간이 투입되는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외이도 처치', '비강 처치'에 대한 수가를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수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이명, 어지럼증, 코골이와 무호흡, 인후두역류 질환에 대한 설문지를 활용한 척도 검사 등에 대해서도 보험수가를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환자 교육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이명 및 천식에 대한 교육상담료가 신설돼야 하며, 난청 질환 감별을 위한 음차 검사, 어지럼증 감별에 필수적인 두부충동검사 등에 대해 수가를 신설해야 한다는 것이 이비인후과의사회 차원의 주장이다.

황 회장은 "많은 시간과 인력이 투여되는 코와 귀의 수술 수가는 다른 진료과 수술 수가의 절반 수준"이라며 "전반적인 이비인후과 수술 및 처치 수가의 현실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난청줄이기사업과 노인 난청 국가지원 필요

이비인후과의사회는 지난 2010년부터 난청줄이기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학교 건강검진 속 청력 검진 내용은 상당히 부실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황 회장은 "현재 학교 청력검진이 아닌 이비인후과 전문의에 의한 고막 검진, 차폐능력이 있는 청각부스 내에서 최소 4개 주파수의 청력측정과 골도청력측정 등 제대로된 청력검진이 필요하다"며 "생애주기별로 9차례에 걸쳐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표준화된 의원급 청력검진을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소아청소년기 난청은 최근 스마트폰, 인터넷 강의 등으로 인해 이어폰, 헤드폰의 소음 노출이 증가하고 있다"며 "초등학교 입학 전과 초, 중, 고 청력검진 사업을 먼저 정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무엇보다 황찬호 회장은 노인 난청에 대한 국가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내 난청 인구는 1300만명에 달하고, 중고도 난청은 400만명, 경도 난청은 900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65세 이상 노인의 30~40%는 난청으로 고통받고 있다.

현재 노인 난청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양측 60dB 이상(또는 일측 80dB 이상, 반대측 40dB 이상)의 청각장애진단을 받은 환자에게 한쪽 보청기 구입비용만 지원하고 있다.

평균 역치 40~60dB 사이의 난청을 가진 노인환자들은 대화에 상당히 장애가 있지만, 정부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라는 것이다.

황 회장은 "청각장애 진단을 받지 못한 40~60dB의 난청을 가진 노인들에 대한 보청기 지원과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중고도 난청 환자들에 대한 양측 보청기 지원을 제안한다"며 "65세 이상 50~59dB 난청 환자에 100만원급 보청기를 공급했을 때 본인부담금 50%로 설정할 경우, 2020년 기준 약 227억 3000만원의 재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이어 "노인성 난청은 교육과 고용, 정신건강, 대인관계에 약영향을 미쳐 사회경제적 손실이 매우 크다"며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만큼 노인성 난청에 대한 정부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