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미크론 대응 국내 백신 개발현황 간담회' 개최
세계 시장의 1% 불과한 국내 백신 규모, 국산화율도 하락
정부 "기존 백신 완성되면 변이 대응 백신도 가능할 것"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과 국회가 변이 대응용 국산 백신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 신현영·이광재 의원은 22일 국회에서 '오미크론 대응 국내 백신 개발현황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국내 백신을 개발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 셀리드, 아이진, 유바이오로직스, 진원생명과학 등 기업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이들은 백신 개발 현황을 발표하며 정부를 향해 임상용 대조백신 확보, 백신 선구매 추진 가이드라인 마련 등 지원을 촉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는 백신주권 확보를 위한 정부의 노력을 주문했다.

22일 개최된 '오미크론 대응 국내 백신 개발현황 간담회' 모습. 중앙의대 조인성 교수가 자유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22일 개최된 '오미크론 대응 국내 백신 개발현황 간담회' 모습. 중앙의대 조인성 교수가 자유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

글로벌백신허브추진위원회 조인성 위원(중앙의대)은 "10년 전부터 우리나라가 백신 주권과 관련한 정책, 예산 R&D를 열심히 준비했지만 오히려 백신 국산화율이 하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생산성본부가 제약바이오협회와 함께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가필수예방접종 백신에 대한 자급률은 2013년 47%에서 2018년에는 27%로 하락했다.

조 위원은 "국민의 건강 위협이라는 국가 안보 측면에서도 국산 백신이 필요하다. 현재 백신 수입 비용도 막대하다"며 "저개발국가에선 백신을 10%도 접종하지 못했기 때문에 백신만 개발되면 백신 외교가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 백신 시장 규모는 약 75조원인데 반해 국내 백신의 규모는 7000억원으로 1%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주권을 확보하지 못하는 이유로는 백신의 낮은 가격, 정부의 구체적 지원 부족이 꼽혔다.

조 위원은 "보건복지부의 예방접종 수가 심의위원으로 활동한 적이 있다. 최근 확인한 바에 따르면 최저가입찰제로 인해 독감백신은 10년간 가격이 오르지 않았다"며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데 개발사들이 힘든 길을 걸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복지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유관 기관이 각자 역할을 하고는 있지만, 총괄 컨트롤타워가 부재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조 위원은 "일각에선 CVO(chief vaccine officer)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고, 해외 백신보다 가격이 저렴해 기업으로서는 비전이 부족한 점도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위원은 미국 사례를 제시하며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을 촉구했다.

그는 "미국 재무부 사이트를 가보면 여러 기업을 지원하는 방향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선구매뿐 아니라 직접지원, 기금 마련, 경비 제공 등을 1주일 단위로 업데이트 하는 것을 2년째 보고 있다"며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러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R&D 방향, 제조 및 생산에 있어 어려운 점, 정부의 규제완화 등 세가지를 협업할 전담기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백신은 공공의 이익이 크기 때문에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주 분양에 착수했으며,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및 추가접종자를 대상으로 오미크론 변이주 중화능 분석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 결과는 연내에 발표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오미크론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어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 백신 개발은 새로운 변이에 대한 부스터용 백신 개발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에 개발 중인 백신이 속도를 내야 하고, 이를 토대로 변이 대응용 백신도 빠르게 개발될 것"이라며 "정부는 기존에 개발 중인 백신에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