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외진단기기 업체 설명회 개최 및 수출지원 방안 안내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정부가 오미크론 체외진단기기 개발 및 글로벌 진출 지원을 추진한다.

정부는 국내 체외진단기기 기업을 대상으로 크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진단시약 개발 및 해외진출 기업 지원 설명회를 28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기업들이 개발 과정에서 가장 애로가 많은 임상검체 확보방법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안내했다.

우선, 질병관리청은 체외진단기기의 개발을 위해 코로나19 양성잔여검체 총 2500여개를 2022년 1월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 분양할 계획이다.

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임상평가에 필요한 검체 보유 의료기관과 개발기업 간 매칭 서비스르 지원하고 있으며, 2022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출용 오미크론 진단시약을 신속 심사해 수출업체의 시장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제조원이 자체 성능평가에 질병청의 분양 검체를 이용한 자료도 인정하는 등 일부 허가심사 요건을 완화해 개발 기업들의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조달청,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을 통해 진단기기의 해외 수출 지원을 위한 해외조달수요 분석 및 컨설팅, 관련 시장·산업 동향 등 정보 제공, 수출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코로나19 진단시약 등 체외진단기기에 대한 연구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강호 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코로나19 재확산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감염 여부를 신속,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체외진단기기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국내 기업들이 관련 진단키트를 신속하게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기업의 애로사항도 적극 파악하고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