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한림원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이상반응 인과성 평가 연구

질병관리청과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이상반응에 대한 인과성을 평가하고 연구하는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를 발족했다.
질병관리청과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이상반응에 대한 인과성을 평가하고 연구하는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를 발족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인과성을 평가 연구하는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가 대한민국의학한림원에 설치됐다.

질병관리청의 요청에 따라 의학학림원에 설치되는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는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해 코로나19 백신과 국내 이상반응 사례와의 인과성 평가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또 국외 이상반응 조사 및 연구현황 등을 통해 백신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이상반응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사회적 불안을 해소할 계획이다.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 구성도.
코로나19백신안전성위원회 구성도.

안전성위원회는 박병주 의학한림원 부원장을 위원장으로 해 3개 소위원회(역학, 임상, 소통) 및 소위원회 이하 주제별 11개 소분과로 총 22인으로 구성됐다.

안전성위원회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인과성 관련 국내외 동향 및 문헌고찰 △국내 질병, 사망, 코로나19 예방 접종 및 이상반응 자료분석 △이상반응 신고 및 모니터링 자료 주기적 분석 △국내 주요 이슈가 되는 접종 후 건강문제의 접종과 인과성 검토를 위한 과학적 근거 제시 △주기적 포럼 개최 통한 전문가 및 국민 소통 등을 수행하게 된다.

박병주 위원장은 "이번 위원회는 코로나19 백신의 이상반응에 대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인과성 평가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국외 연구결과를 확인하고, 국내 예방접종 자료, 이상반응 신고자료, 진료정보 및 통계청 사망자료 등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며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