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최영준 연구팀, 중증질환 예방·정상적 교육 차원에서 의미 있어
일제접종 보다 개별화된 선별접종이 바람직…심근염·심낭염 주의 필요

이미지 출처 : 게이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이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방역당국이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12세 이상 소아청소년에 대한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이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공개됐다. 단 개별화된 선별접종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같이 제시됐따. 

질병관리청은 지난 5월 경 코로나19 소아청소년 예방접종 도입 타당성 분석 및 정책 수립 연구를 발주했다.

이번 연구는 고려대 산학협력단 최영준 교수(고려대 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연구팀이 수행했다.

최 교수팀은 mRNA 코로나19 백신은 12세 이상의 소아청소년에서 매우 효과적이고, 안전한 것으로 평가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6월 mRNA 백신을 접종한 16~24세 대상자 중 2차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사례가 275명에서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한 12~24세인 청소년과 젊은 성인은 전체 연령의 약 9%였지만, 심근염·심낭염 사례가 52.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런 mRNA 백신에 대한 안전성과 관련해 연구팀은 심근염과 심낭염의 이상반응 인과성에 대해 인정했다.

하지만 대부분 이상반응이 경증이며, 그 발생 빈도는 백신으로 예방되지 못해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발생하는 수준보다 낮을 것으로 판단했다.

연구팀은 "모더나와 화이자에 대한 2편의 RCT 연구 결과를 통해 위약 대조군 대비 접종군에서 유증상 확진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며 "중증 이상반응 발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RCT 연구 결과 근거 수준은 GRAED 방법론에 따라 '중등도' 혹은 '높음' 이상이었다는 것이다.
 

감염 전문가들 소아청소년 전염력 감소 동의

교육부가 진행한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코로나19 및 코로나19 예방접종 인식조사 결과에서는 학생 및 학부모는 학생의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은 낮지만, 감염시 심각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 예방접종 전문가 패널들은 소아청소년에게 코로나19는 위험하지 않지만 중요한 보건문제로 인식했으며, 방역정책으로 인해 소아청소년이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소아청소년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했으며, 코로나19 백신은 소아청소년에서의 전염력을 감소시키는데 일부 동의했다.

연구진의 연구 결과, 소아청소년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기대이익과 잠재적 위해에 대한 평가는 중립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국민들의 소아청소년 코로나19 백신 접종 수용도는 매우 높다고 평가했으며, 12~17세 소아청소년에게 코로나19 백신 권고 여부 항목에 대해서는 평균적으로 중립적이었다(리커드 척도 상 3.52-3.21).

연구진은 "소아청소년에서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례 및 중증질환의 발생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12세 이상에 대한 예방접종은 고려될 수 있다"며 "이는 국내 집단 면역 형성의 의미보다 조기 2회 접종 완료로 중증 질환의 예방 및 정상적인 교육, 신체활동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및 격리 적용 대상의 완화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백신접종 결정, 임상적 위중도·백신 안전성과 효과성 근거로 해야

그러나 장기적 안전성에 대해서는 의심할만한 과학적 근거가 미미하지만 먼저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의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연구팀은 "소아청소년에 대한 예방접종은 일제접종 보다는 개별화된 선별접종이 바람직하다"며 "특히 심근연과 심낭염에 대한 주의깊은 고려와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신접종에 대한 의사 결정은 소아청소년 코로나19의 임상적 위중도와 백신의 안전성 및 효과를 포함한 근거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학생 및 학부모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소아청소년들의 의사와 이익이 존중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및 코로나19 예방접종 인식조 심층조사를 위해 전국 초등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 학부모 1000명을 표본추출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만족도, 자년의 코로나19 백신 위험 인식, 낙인 등을 설문조사했다.

또 국내 예방접종 관련 전문가 43명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를 통해 소아에서의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고, 의견수렴을 통해 조사 내용을 정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