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복지부·질병청 국정감사,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지적
백신패스 미접종자 차별 지적...권덕철 "미접종자 보호 차원"

6일 개최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출처:국회전문기자협의회)
6일 개최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출처:국회전문기자협의회)

[메디칼업저버 김나현 기자] 정부가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률 제고를 위해 보상범위를 꾸준히 확대하고, 전문학회와 연계한 이상반응별 진료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6일 개최된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 대상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백신 관련 이상반응 보상을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총 접종 6511만건 중 21만건의 이상반응이 접수되고 있지만 인과관계 인정이 굉장히 어렵다"며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국민들이 신뢰하고 믿을 수 있도록 여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상반응의 적극 보상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다. 의료계와 이상반응을 조사하고 보상범위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코로나19 백신은 새로운 백신인만큼 이상반응 판단은 전세계에서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정 청장은 "접종을 진행하면서 새롭게 이상반응이 알려지기도 하고, 계속 추가된다. 국내 자료도 분석하고 해외에서도 어떠한 이상반응이 제기되는지 정보를 수집해 보상범위를 확대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국민들에게도 상세히 설명해야 하지만, 의료적 부분이라 어려운 측면이 있다. 국민 입장에서 정보를 쉽게 인식하고 이상반응을 신청하는 분에게도 소상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백신패스가 미접종자에게 불이익을 주는 방안이 아니라고도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백신패스는 미접종자의 보호자원이다. 먼저 위드코로나를 시행한 곳에서도 비슷한 방식을 시행하고 있다"며 "다만 국민을 차별한다는 지적이 나오지 않도록 세심하게 방안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강 의원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후 이상반응이 발생할 때를 대비해 정부가 권역별로 국공립병원을 지정해야 한다는 제안을 내놨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현재 시도별로 신경과, 감염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을 만들어 신고사례를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특정 진료나 설명에 대해 병원을 지정하면 주로 뇌출혈, 심근경색 등이 이상반응으로 신고되고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 접근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료는 가까운 곳에서 받되, 전문적 상담이나 검사가 필요할 경우 전문학회와 연계해 진료받을 수 있는 이상반응별 진료체계를 만들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