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마글루타이드 2.4mg, 비만 환자 체중관리에 허가
비만 환자 대상 심혈관계 안전성 지켜볼 사안..'SELECT' 연구결과 주목
2형 당뇨병서 입증한 안전성에 기대감↑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메디칼업저버 양민후 기자] GLP-1제제 ‘세마글루타이드’가 2형 당뇨병에 이어 비만으로 치료 영역을 확장했다. 임상시험에선 뛰어난 체중감량 효과로 관심 받았다.

지켜볼 사안은 심혈관계 안전성이다. 기존 비만치료제들은 심혈관계 영향 연구(CVOT)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세마글루타이드는 관련 임상시험인 SELECT 연구에서 다른 결론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해당 약물은 2형 당뇨병 환자에게 심혈관계 안전성을 증명한 이력이 있어 기대감을 키운다.

세마글루타이드, 비만 환자 체중관리에 허가

세마글루타이드 2.4mg은 지난 6월 미국에서 체질량지수(BMI) 27kg/㎡이상인 과체중 또는 30kg/㎡이상인 성인 비만 환자의 체중관리에 허가됐다. 근거는 임상3상 STEP 1-4 연구결과였다.

STEP1 연구는 성인 과체중 또는 비만 환자 1961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68주차 시점 기저치 대비 체중감량폭은 세마글루타이드 2.4mg 투여군 -14.9%, 위약군 -2.4%였다.

STEP2 연구는 2형 당뇨병을 동반한 과체중 환자 1210명을 상대로 진행됐다. 체중감량폭은 세마글루타이드 2.4mg 투여군 -9.6%, 위약군 -3.4%로 나타났다.

STEP3 연구에는 과체중∙비만 환자 611명이 참여했다. 체중감량폭은 세마글루타이드 2.4mg 투여군과 위약군에서 각각 -16%, -5.7%였다.

STEP4 연구에선 세마글루타이드 2.4mg을 지속 사용한 환자가 세마글루타이드 2.4mg → 위약 스위칭군보다 체중감량 및 체중유지에 유리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종합적으로 세마글루타이드의 체중감량 효과는 위약 대비 -6.2~-12.4%였다. 기존 비만치료제의 임상성적을 고려하면 차별성을 갖는 결과다.   

예컨대 리라글루타이드는 관련 효과가 -3.7~-5.2%였고 부프로피온∙날트렉손, 펜터민∙토피라메이트, 로카세린은 -4~-7% 수준이었다.

관전포인트, 심혈관계 안전성

미국식품의약국(FDA)은 2012년부터 체중감량 약물에 대해 CVOT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다. 식욕억제제 ‘시부트라민’이 심혈관계 안전성 문제로 시장에서 퇴출된 지 2년 만에 내린 결정이다.

2012년 이후 부프로피온∙날트렉손, 펜터민∙토피라메이트, 로카세린 등과 관련한 CVOT가 이뤄졌다. 이 가운데 로카세린의 CVOT만 완료 절차를 밟았다.

로카세린은 CAMELLIA-TIMI-61 연구에서 심혈관계 위해성 및 혜택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2020년 시장에서 퇴출됐다.

이런 배경에서 세마글루타이드의 행보가 주목된다. 해당 약물은 SELECT 연구를 바탕으로 심혈관계 안전성이 시험대에 올랐다.

SELECT 연구에는 심근경색∙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 과체중 성인 1만 7500명이 참여한다.

세마글루타이드 2.4mg과 위약이 대조되며, 1차 목표점은 심혈관계사망 및 비치명적 심근경색∙뇌졸중 등 주요 심혈관계 사건 발생률이다. 예상 1차 완료시점은 2023년 9월이다.

이 결과는 세마글루타이드의 비만 치료분야 입지를 좌우할 전망이다. 

세마글루타이드, 2형 당뇨병 환자에선 심혈관계 안전성 증명

세마글루타이드의 CVOT 결과를 가늠해볼 데이터는 존재한다. 해당 약물은 SUSTAIN6 연구에서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심혈관계 안전성을 증명한 이력이 있다.

SUSTAIN6은 2형 당뇨병 환자 3297명을 상대로 실시됐다. 참여자의 83%는 심혈관계 질환 또는 신질환을 보유 중이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을 세마글루타이드 0.5∙1.0mg 투여군 또는 위약군에 배정한 뒤 경과를 지켜봤다. 1차 목표점은 심혈관계사망 및 비치명적 심근경색∙뇌졸중 등 주요 심혈관계 사건 발생률이었다.

그 결과, 1차 목표점 발생률은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 6.6%, 위약군 8.9%였다.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이 위약군 대비 주요 심혈관계 사건 위험이 26% 감소한 것으로 해석된다.

세부적으로 비치명적 심근경색 발생률은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 2.9%, 위약군 3.9%로 조사됐다(위험비:0.74).

비치명적 뇌졸중 발생률은 두 군에서 차례대로 1.6%, 2.7%로 집계됐다(위험비:0.61). 심혈관계 사망률은 세마글루타이드 투여군과 위약군에서 유사했다.

이 결과에 근거해 세마글루타이드는 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계 위험을 줄이는 효능을 인정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