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사회 박유환 회장, 수술실 CCTV 설치는 환자-의사 신뢰 깨는 가장 하책 강조

광주광역시의사회 박유환 회장은 만성질환 관리 차원에서 원격의료 허용은 가능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광주광역시의사회 박유환 회장은 만성질환 관리 차원에서 원격의료 허용은 가능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만성질환 관리 차원의 원격의료는 허용될 수 있다는 의견인 제시됐다.

또, 대리수술 방지를 위한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는 의료진과 환자 간 신뢰를 깨는 가장 하책으로, 수술실 복도 및 출입문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광주광역시의사회 박유환 회장은 대한의사협회 출입 기자단과 가진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광주시의사회 14대 집행부는 '건강한 광주, 시민과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출범했다. 의사회는 광주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회원 권익보호를 최우선 회무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박 회장은 "올해는 미신고 회원 파악 겸 회원친선과 우의를 다지는 매개체가될 회원명부을 제작할 것"이라며 "광주시의사회 역사와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의사회 활동 등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수술실 CCTV 설치와 관련해 CCTV 촬영물의 불법유출 문제와 필수의료인 외과계 의사의 위축으로 위험 수술 기피, 전공의 지원 미달 등 국가 건강 기조가 흔들리는 현상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했다.

박 회장은 "대리수술을 막기 위한 방안 중 CCTV 설치는 환자 인권을 고려하지 않고 의사와 환자 간 신뢰를 해치는 가장 하책"이라며 "굳이 설치한다면 수술실 복도와 출입문에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격의료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박 회장은 "원격의료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는 법적 분쟁과 장기간의 원격 투약"이라며 "코로나19 상황에서 급성기질환 진료가 꺼려지고 있어 기존의 만성질환 관리 차원에서 원격진료는 허용돼도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입장을 전했다.

의협 이필수 회장이 추진하는 투쟁과 협상 투트랙 및 대외협력 강화 방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박 회장은 "의협 41대 집행부가 출범한지 2개월이 됐다"며 "이 회장은 현 정부와 의료계가 합리적 협상을 먼저한 이후, 투쟁을 중점으로 사안을 타개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3%의 수가협상체결,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보류, 의사면허 박탈법 저지, 비급여 보고 유예 등은 대처를 잘하고 있지만, 다소 여당의 입법 놀이에 끌려다니는 느낌이 든다"며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설립 법안은 11월 경 백신 접종 완료 후 코로나19가 진정되면 언제든지 상정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법안을 저지하기 위해서는 전공의협의회와 항상 투쟁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 지역 공공의료원 설립된다면 협조하겠다"

광주 지역 공공의료원 신축과 관련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만, 감염관리에 집중적인 의료원이 설립된다면 인적, 물적 뒷받침을 충분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박 회장은 "가성비가 낮고 운영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폐원된 진주의료원과 경제성이 떨어지는 여러 지방의료원을 보더라도 거액의 세금을 들여 광주에 공공의료원을 신축하는 것은 매우 정치적인 접근"이라며 "공공의료원 설립에 여러 의견들을 모아 신중하게 결론을 내려야 한다. 하지만, 감염병 집중 의료원이 설립된다면 의사회 차원에서 인적, 물적 뒷받침을 충분히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