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회비인하·준사무장병원 근절·회원 고충처리 실천
PA 문제 정해진 방향성 보다 다양한 의견 수렴 후 옳은 결정 강조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은 서울지역 모든 직역으르 아우르는 서울시의사회로서의 존재 의미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사회 박명하 회장은 서울지역 모든 직역으르 아우르는 서울시의사회로서의 존재 의미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취임 2개월을 맞은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이 다양한 직역을 아우르는 서울시의사회를 만들어 존재 의미를 높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회장 선거 후보시절 약속한 회비인하 및 준사무장병원 근절, 회원 고충 즉각 대응팀 신설 공약을 착실하게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의협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취임 2개월 간의 회무 성과와 향후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박 회장은 취임 첫날부터 후보시절 공약한 회원 고충 즉각 대응팀을 구성해 회원들에게 안내문자를 발송하는 것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그는 후보시절 의사회 회비 인하와 준 사무장병원 불법 행위 근절, 회원 고충 즉각 대응팀 신설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취임 후 2개월 간 박 회장은 공약을 얼마나 실천했을까?

그는 "회장으로 취임한 후 재정 상황을 파악한 결과 회비인하 여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하지만, 회비 인하를 실행으로 옮기는 것은 회비 인상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사회 내부 의견이 있어 감사단과 운영위원회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준 사무장병원 불법행위 근절 공약과 관련해 그는 34대 집행부에서 전문가평가단 단장으로 활동하면서 적발했던 노인복지법인 실태와 불법 행위 근절을 위한 의사회 활동의 한계성을 토로했다.

그는 "전문가평가단 단장으로서 노인복지법인 소속 의원의 본인부담금 면제를 통한 환자 유인행위와 무면허 진료 행위에 대해 행정처분 의뢰와 경찰 고발을 진행했다"며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에 부딪혀 아쉬움이 컸다"고 말했다.

이어, "법인 소속 의원이 전국 42개소가 존재했으며, 서울에만 치과와 한의원을 제외한 10곳의 준사무장병원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하지만, 법인 정관에 노인을 위해 무료진료할 수 있다는 규정으로 인해 신의성실 원칙에 따라 고발된 의원들이 환자유인 행위에 대해 무혐의 처리됐다"고 설명했다.

고발된 법인 소속 한 의원은 90세가 넘은 진료 능력이 없는 의사가 진료를 하고 있었지만, 간호사가 문진을 하고, 물리치료 처방까지 내리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고령의 의사는 단순히 간호사의 처방에 사인만 하고 있었다"며 "동료 의사들인 우리는 그분이 진료능력이 없는 것을 뻔히 알지만 현실적인 문제에 막혔다"고 전문가평가단 활동의 한계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또 "이런 문제와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건보공단 서울강원지역 본부장과 면담시 협조를 요청할 생각"이라며 "앞으로 국회와 복지부, 심평원 등 관계기관들과 협력해 근본적인 해결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 고충 즉각 대응팀은 박 회장이 취임 첫날 사무처장을 포함한 의사회 사무국 직원 3명으로 구성해 바로 활동에 들어갔다.

그는 "대응팀 구성후 회원들에게 안내문자를 발송한 당일에만 10여건의 민원이 접수됐다"며 "현재까지 총 59건의 민원이 접수됐으며, 대부분 처리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또, "민원 사례 중 회원들에게 공유가 필요한 것은 질의응답 형식으로 정리해 회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매달 1회의 홍보문자를 발송해 회원들에게 실익이 되도록 하는 회무의 표본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의사회 소속 개원의와 봉직의, 대학 교수 등 전 직역을 아우르기 위한 소통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전 직역을 아우르는 것은 어려운 문제다. 하지만 직접 찾아가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각 직역의 어려운 현실을 듣고, 다른 직역의 고충도 공유해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접점을 찾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의사회 임원진이나 현안에 대한 위원회 구성에도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각 직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모든 직역을 아우르는 서울시의사회의 존재 의미를 높이겠다"고 역설했다.

최근 서울대병원의 PA 양성을 위한 직제개편 움직임과 관련한 입장도 내놨다.

그는 "서울대병원의 PA 관련 논란이 발생했을 때, 여러 직역에서 반대와 우려의 성명이 표출된 바 있지만, 서울시의사회는 성급히 반대 성명을 발표하지 않았다"며 "서울대병원도 의사회의 회원으로 상황파악을 위해 서울대병원장을 직접 만나 서울대병원의 입장과 정확한 의도를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은 PA 합법화 시도가 아니라, 원활한 병원 운영을 위해 진료보조인력을 간호파트에서 진료파트로 옮기는 규정을 정리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오해가 발생했다는 입장이다.

그는 현재 의협 법제부회장 자격으로 '의료기관 내 무면허 의료행위 근절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그는 "지난 의협 상임이사회에서 특별위원회 구성이 의결됐다"며 "위원 구성은 모든 직역을 망라했으며, 단순히 반대를 위한 정해진 방향성 보다 다양한 의견들의 토론을 통한 옳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즉, PA 논란에 대해 무조건 반대 의견을 제시하기 보다 다양한 직역 간 의견을 수렴해 의협의 기조와 다른 방향이 나오더라도 최대한 합리적인 결정을 하겠다는 것이다.

시대적 흐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원격진료에 대해 의료계가 주도하는 방식의 원격진료 도입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원격진료에 대한 요구가 더 커지고, 앞당겨질 것으로 생각된다"며 "서울시의사회 집행부와 시도의사회장들도 불안과 우려로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연히 의료계가 원격진료 방향에 대해 주도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모여지고 있다"며 "의사회 내부에서 원격진료에 대한 연구회 구성 필요성이 제안됐다"고 전했다.

그 결과, 서울시의사회는 오는 8월 29일 열리는 서울시의사회 학술대회에서 원격 모니터링의 실제와 임상 적용 사례, 그리고 디지털 헬스케어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원격 진료 연구회가 준비되면 하반기에는 많은 회원들과 원격진료 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과 소통하고, 회원과 함께하는 의사회장이 되겠다고 다짐하면서 재차 소통의 중요성 강조했다.

그는 "각구 의사회장 협의회 회의에 참석해 한 달에 한 번 직접 찾아가는 회장이 되지 않는다면 질책해 달라고 말씀드렸다"며 "개원의 뿐만 아니라 특별분회 교수님, 전공의, 봉직의 등 각 직역과의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