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타격, 원료수급 차질에 기반 붕괴 경고...약가인하 유예 등 요구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코로나19(COVID-19) 여파고 국내 제약산업이 위기에 처하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정부에 비상조치를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12일 보건복지부에 '코로나19 국가재난 위기 제약 자국화 기반을 위한 건의문'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제약바이오업계의 매출 손실이 불가피한 데다, 연구개발 차질, 원료의약품 수급 불안, 원자재값 상승 등 악재가 동시다발적으로 몰아치고 있어 정부의 지원정책이 강화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낸 것이다. 

제약바이오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병원을 찾는 환자수가 최대 46% 감소하면서 제약바이오 업계는 올해 적어도 1조 8000억원(총 약품비의 최소 10%)의 매출 손실이 예상된다. 

이 같은 매출 감소는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 위축, 고용 감소 등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글로벌 시장의 원료수급 불안과 환율 상승이 맞물려 원재료값 상승이 불가피한 점도 위협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원재료값이 25% 상승할 경우 약 1조 700억원의 비용 증가를 감수해야 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제약바이오업계는 삼중고의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제2, 제3의 충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약가규제정책 도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난 1월 1000억원 규모의 실거래가 약가인하를 단행했고, 내년 1월까지 사용량 증가, 가산기간 제한 등으로 2000억원 규모의 약가인하가 예고돼 있어 제약바이오업계의 피해가 불가피한 실정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더해 정부가 앞으로 적용키로 한 제네릭의약품 약가 차등제에 따른 기등재의약품 약가인하금액 6500억원까지 포함하면 제약바이오업계는 건강보험 청구액 5%에 달하는 1조원의 약가인하 충격을 받게 된다는 분석이다. 

제약바이오협회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약제규제정책 도입을 경제가 회복할 때까지 중단하고 사후관리 약가인하제도를 1년 유예, 코로나19 피해 장기화에 따른 산업 위기를 극복할 최소한의 시간을 부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원료 및 필수의약품 생산설비 확충 등 제약 자국화에 필요한 연구개발 지원, 세제 혜택, 신속심사 등 정책수단도 총동원 해달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