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낵신 저해제 BBT-877 개발 위한 협력 및 기술이전 계약
브릿지바이오, 마일스톤 달성 시 최대 11억 유로 이상 수령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가 특발성 폐섬유증(IPF) 신약 후보물질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해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베링거인겔하임과 IPF를 포함하는 섬유화 간질성 폐질환 치료를 위한 오토택신 저해제 계열의 신약 후보물질 BBT-877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계약금과 단기 마일스톤 등 총 4500만유로(약 600억원) 규모다. 

임상개발, 허가 및 판매 마일스톤까지 합하면 최대 약 11억유로(약 1조 4600억원)에 달한다. 

임상 1상 단계인 BBT-877은 향후 12개월 내 임상 2상에 돌입할 전망이다. 

양사는 미충족 수요가 높으면서도 핵심 집중 영역 중 하나인 IPF 치료를 위한 물질을 개발하는 데 우선 집중할 계획이다. 

BTT-877은 다양한 세포종에서 섬유화를 관찰하는 요소인 오토택신을 저해하는 역할을 한다.

섬유화 간질성 폐질환에 대한 전임상 모델에서 우수한 안전성과 효능 프로파일을 나타낸 바 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이정규 대표는 "전 세계 IPF 질환 영역을 선도하는 베링거인겔하임과 파트너십을 맺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베링거인겔하임의 전문성은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의 혁신신약 후보물질이 전 세계 IPF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를 해소하는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을 더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링거인겔하임은 폐기능 감소를 지연시켜 질환의 진행을 늦추는 항섬유화제제 오페브(닌테다닙)을 개발한 바 있다. 

오페브는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전 세걔 70개국 이상에서 IPF 치료 목적으로 승인돼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