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 전문업체 선정후 지표 개발이어 기업진단 실시

▲ 2014년 7월 23일 한국제약협회 기업윤리헌장 선포식 당시모습

국내 제약기업들의 윤리경영 운영실적을 자율적으로 평가할수 있는 지표가 개발되고, 이를 토대로 제약업체를 실제 방문해 진단을 실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지표에 따른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제약산업계의 윤리경영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보고서도 채택될 예정이다.

한국제약협회(회장 이경호)가 지난해 7월 23일 협회 기업윤리헌장을 선포하고 윤리강령·표준내규를 제정한지 1년을 앞둔 22일 윤리경영 자율진단지표 개발에 본격 착수, 이번주 중으로 전문 기관을 선정해 개발 용역 계약을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협회측은 "구체적인 윤리경영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운영 실적을 자율적으로 평가하도록 돕기위한 목적"이라고 부연했다.

자율진단지표는 관련 법규 및 규정을 포괄해 개발되며, 추후 제약업체들에 대한 현장 방문을 통한 진단을 거쳐 문제점 분석과 대안 제시에 활용된다.

협회는 이와 함께 이르면 오는 10월, 늦어도 11월중으로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회장 김옥연)와 함께 '제2회 제약산업 윤리경영 공동 아카데미'를 개최하기로 하고 세부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두 단체는 지난 5월 사상 처음으로 개최한 윤리경영 공동아카데미가 불법 리베이트 근절 의지를 다지고, 현장에서의 보완점 모색에 도움이 되는 등 실효성이 컸다는 판단에 따라 하반기에도 실시하는 등 해마다 개최하기로 했다.

협회는 기업윤리헌장 선포이후 지난해 11월 독립적인 CP(공정경쟁 프로그램) 전담부서를 둔 회원사들의 임원급 자율준수관리자 17명으로 자율준수관리분과위원회(위원장 소순종 동아ST 상무)를 구성, 각 사의 윤리경영 사례들을 공유하고 세부 실천방안을 모색해왔다.

자율준수관리분과위는 출범이후 지난 5월 19일 제3차 회의를 갖는 등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자율점검지표 개발과 함께 리베이트행위가 여전한 것으로 추정되는 회사에 대한 무기명 설문조사의 필요성을 건의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다.

협회는 자율준수분과위의 건의를 수용, 설문조사를 통한 불공정거래행위 사전관리체계 수립을 목적으로 이사사들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한바 있다.

이경호 회장은 "윤리헌장 선포이후 국내 제약기업 대부분은 리베이트 근절이라는 기본 방향에 공감, 나름대로 실천 노력을 기울이는 분위기가 대세로 자리잡았다"면서 "선진 제약강국들에 견줘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국내 제약업계가 윤리경영을 이행해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두 차례에 걸쳐 리베이트가 여전한 것으로 추정되는 회사에 대해 무기명 설문조사 결과 다수로부터 지목된 회원사의 CEO들에게 결과를 통보하고 협조를 요청했을 때 반발하거나 문제를 제기하는 분은 전혀 없었다"며 "한결같이 자책과 함께 보다 강도 높은 윤리경영 정착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하는 반응들을 접하면서 더더욱 희망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