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리베이트 설문조사·약가인하 대응방안 등 논의

한국제약협회가 내년 예정된 정부의 약가인하 대응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제약협회는 14일 서울팔레스호텔에서 2015년 제3차 이사회 및 제13차 이사장단회의를 열고 정부의 실거래가 조사와 약가인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인한 업계 피해 규모 등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메르스로 인한 제약업계 피해가 큰 상태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대규모 약가인하의 충격이 예측됨에 따라 대정부 건의, 피해규모 전달 등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기로 결의했다.

메르스 피해 6월만 1200억원대 추산

제약협회가 조사한 6월 메르스로 인한 피해는 약 1200억원대로 추산됐다. 별도로 매출이 나오지 않아 발생한 공장재고비용, 유지관리비 증가문제, 생동재평가 자료 제출을 위한 임상 대상 지연으로 인한 허가취소 문제, 병원 대금  결제 지연 등으로 인한 피해는 훨씬 커질 것으로 관측됐다.

또 전년동월대비 6월 매출은 평균 10% 감소했고 수금은 6% 감소됐으며 7월에는 피해가 더욱 클 것으로 조사됐다.

엎친데 덮치는 약가인하에 위기감 고조

이런 가운데 정부가 내년 1월 고시하고 3월 시행키로한 실거래가 약가조정에 대한 대책이 논의됐다.

이달 복지부는 내년 3월 적용되는 실거래가 약가인하 대상은 5083개 품목이며, 평균 인하율은 2.1%에 달할 것으로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따른 제약업계 피해는 국내사 1633억원(평균 인하율 1.48%), 다국적사 444억원(평균 인하율 0.95%)으로 국내사의 예상손실 규모가 클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제약협회는 이의신청 및 대정부 건의를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먼저 이경호 회장은 7월 9일 손명세 심사평가원장을 만나 약가인하와 관련된 업계의 시각과 문제점을 전달했으며, 이 밖에도 정부측에 업계의 요구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키로 했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약가인하는 기업간 편차가 있겠지만 원내 비중이 큰 제약사는 약 150억원대 피해가 예상되고 2차, 3차 피해도 발생할 수 있다"면서 "약가인하가 유예되고, 실거래가 약가인하 계획이 보완 및 수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규정의 문제, 원내 의약품에 대한 집중적인 피해, 기준 설정의 문제, 인하 정보의 비공개 등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협회는 리베이트 의심업체에 대한 2차 무기명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협회 이사장단은 각각 3곳 이내의 리베이트 의심 기업을 적어 제출했으며, 제출된 내용은 이경호 회장의 확인 후 폐기됐다.

협회 측은 지난 1차 설문조사에서 지적된 기업에 대해 이경호 회장이 방문해 사안의 심각성을 전했으며, 지적된 업체도 미흡한 점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설문조사에서 지적된 업체에도 이 같은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협회는 백신의약품을 생산하거나 제조하고 있는 회원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협회 내에 백신의약품 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조순태 협회 이사장을 선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