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제도, 정책에도 잡히지 않는 비만 관련 의료비, "이제는 절감할 수 있을 것"

▲ 정부가 오는 10월 비만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비만에서 비롯된 각종 만성질환, 암, 관절질환, 정신질환으로 매년 수조원에 달하는 의료비가 지출되는 가운데, 올해 10월 이를 근절할 수 있는 근거기반의 비만 관리 대책이 나올 계획이다.

10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증진실 및 비만관리대책위원회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6개월간의 실태조사 및 빅데이터 연구 등을 통해 '비만 관리를 위한 전략'이 나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중에서도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 소아및 청소년 비만, 고도비만, 저소득층 비만 등을 핵심과제로 선정, 이에 대한 실질적인 예방책, 관리 프로그램, 개선모델 등을 내놓는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비만은 어떤 유형으로 변해왔는지, 고도비만자들의 식생활은 어떤지, 신체활동과 정신건강은 어느 정도인지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실태조사를 토대로 비만관리 사업과 프로그램, 장단기 종합 관리 추진전략을 짜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단은 지난해 11월 비만대책관리위원회를 출범시켰고, 차의과학대 문창진 부총장이 위원장을 맡아 수십차례의 분과위원회 회의를 진행 중이다.

또한 위원회는 분석실을 따로 운영해 비만과 관련된 건강검진기록, 수진자정보, 진료기록 등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으며, 실태조사와 대안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문창진 위원장은 "비만 실태조사를 위해 공단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의사, 한의사는 물론 체육교사, 영양학자, 심리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뤄진 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도출할 것"이라며 "해결방안은 오는 10월안에 나온다"고 했다.

이어 "오는 10월 11일 비만의 날을 맞아 도출된 해결방안과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여기서 나온 의견까지 수렴해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간 비만에 관련한 정책이나 제도, 사업은 많이 시행됐으나 효과가 미미했다"며 "이제는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방향성을 제대로 설정하고, 우리나라에 적합한 모델을 짜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비만관리대책위원회 위원으로 참여 중인 동국의대 오상우 교수도 "산재된 비만 캠페인이나 프로그램은 예산만 낭비할 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궁극적으로는 비만 치료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근거에 기반한 법과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만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또 위험군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진료 지침을 만들어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대국민 캠페인, 비만 위험성 이슈화 등을 준비하는 동시에, 논란이 되고 있는 비만약제 및 비만수술(위축소수술 등), 비만세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해 분석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공단은 담배소송, 금연치료지원사업 등 그간 '흡연'에 쏠렸던 시선을, 올해 들어 비만으로 돌린 상태다.

비만 다음으로는 '음주'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며, 공단은 담배, 비만, 음주 외에도 진료비와 사회경제적 손해를 크게 발생시키는 원인을 발굴해 해결방안을 찾아 정책근거 기반을 마련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