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일 서울청부에서 2025학년도 의대 학생정원 배정 브리핑 개최
비수도권 의대 정원 확대해도 졸업생 수도권 이탈하면 소용없다 의견에
정부 “의료개혁 통한 지역의료 인프라 강화로 착실하게 대책 준비”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20일 서울청사에서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 배정 브리핑을 개최했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20일 서울청사에서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 배정 브리핑을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서영 기자] 정부가 의대 확대 정원의 82%를 비수도권에 배정한 가운데, 서울에 부속병원을 두고 있는 성균관의대와 울산의대 정원 확대는 지역의료 강화라는 취지와 맞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 의대 졸업생 중에 수도권 이탈이 늘어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는데, 정부는 이에 관해 의료개혁을 통한 지역 의료 인프라 강화로 착실하게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20일 서울청사에서 2025학년도 의과대학 학생정원 배정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먼저 교육부는 성균관의대와 울산의대 추가 배정의 경우, 비수도권 의료 강화라는 정책 취지에 부합하도록 대학 측에 책무성과 실무성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 의대는 각각 삼성병원과 아산병원을 부속병원으로 두고 있다.

또 의대 정원 확대는 단순 인원 확대가 아니라 의료개혁의 출발점이라며, 소규모 의대 강화와 국립대병원의 지역 내 권역 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 등을 목적으로 둔다고 밝혔다.

그런가 하면 정부는 지역인재전형도 상향식으로 최대 60%까지 확대한다. 정부 설명에 따르면 이번에 정원 신청 기간에 인재 선발을 포함한 제안서를 제출한 대학도 있다.

한편 정부의 정책 추진에 대한 의료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는 상황이다. 특히 의료계를 하나로 대표하는 단체가 없다 보니 의정 간 소통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도 문제다.

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의료계와 언제든 소통할 준비가 돼 있다”며 “충분한 논의의 장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의대에서는 의과학과 신설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박 차관은 “저희는 기본적으로 의과학자는 별도의 트랙으로 만들기보단 기존의 학과 내에서 임상과 연결된 학문으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이라며 “지금 현 의과대학에서 의과학 연구를 병행할 할 수 있도록 R&D 투자를 확대하는 등 여건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